▲ 전국교직원노조 경기지부가 27일 오전 11시쯤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늘봄학교 시범운영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한 모습.

경기도교육청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늘봄학교가 현장의 충분한 공감 없이 졸속으로 운영되며 업무 부담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따르고 있다.

전국교직원노조 경기지부는 27일 오전 11시쯤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늘봄학교 시범운영은) 일과 가정의 양립이 불가한 사회구조적 문제를 도외시하고 학교 공간에 돌봄 정책을 추진해 혼란과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며 늘봄학교 시범운영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교조 경기지부가 지난 15일부터 24일까지 10여 일간 늘봄학교 시범운영 80개교의 현장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에서 늘봄학교 신청 시 교직원들과 협의를 했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3.3%가 ‘협의하지 않았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같은 비율의 응답자가 시범운영을 직전에 두고 진행한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 교사의 채용이 진행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도교육청이 단위학교 업무 분장이 끝난 이후 늘봄학교 시범운영을 진행하며 현장에 내린 방침이나, 정작 현장에선 채용이 어려웠던 셈이다.

채용 관련 업무 또한 ‘교감(23.3%)’ 또는 ‘업무담당자(8.9%)’가 맡은 데다, 한시적 기간제 교사가 채용되지 않은 학교에서 늘봄학교 업무가 ‘방과후 부장 등 업무 담당자(40.0%)’, 교무부장(14.4%)‘ 등 교사들이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자 비판은 더욱 거세졌다.

노조는 “특히 필수 신청하게 한 초1에듀케어 업무는 ’1학년 담임교사(58.9%)‘가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교육구성원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고 졸속 추진해 관련 업무가 학교와 교사에 전가되고 있다. 업무 경감은커녕 업무 과중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교육청에서 업무 경감을 위해 약속한 방과후 늘봄지원센터의 기능이 미비하다고 지적하며 ▲늘봄지원센터 및 지원청, 학교간 명확한 늘봄학교 업무 구분 ▲아침·저녁 돌봄의 구체적 계획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실태조사 분석 자료와 함께 늘봄학교 시범운영 중단 및 정책 철회 요구안 등을 도교육청에 전달했다.

도교육청은 161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도내 희망교 80개교를 대상으로 늘봄학교 시범운영을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 2월까지 시범운영을 마친 후 2025년 전면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글·사진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