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키워주는 행복배움터, 직업교육 명문 '우뚝'

1956년 개교…산업분야 인재 배출
자격증 취득률 향상 직업 능력 강화
개인별 진로교육 취업·진학 등 도와
▲ 일산고등학교 전경./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고양시 일산 서구에 위치한 일산고등학교는 1956년 개교해 60여년간 산업 분야 지역인재를 배출하고 있는 역사 깊은 직업계 고등학교다.

대한민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중등 직업교육 인재 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은 일산고는 혁신을 거듭하며 현재 공업계열 3개 학과와 가사계열 3개 학과, 모두 6개 학과를 편성해 운영 중이다.

▲ IoT디자인과
▲ IoT디자인과./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4차 산업혁명과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편성된 ▲IoT디자인과 ▲바이오화장품과 ▲인테리어디자인과 ▲뷰티디자인과 ▲조리디자인과 ▲제과제빵과는 모두 미달 학생 없이 전원 모집을 하고 있다.

일산고는 서로 존중하고 역량을 키워 꿈을 향해 성장하는 보람과 행복이 가득한 학교를 그리고 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창의 역량 강화 ▲자격증 취득률 향상을 통한 직업 능력 강화 ▲개인별 진로 교육을 통한 취업, 진학, 창업, 해외 진출 등의 진로 다양화 ▲인성과 예절 교육을 통한 상호존중 문화 확산을 세부 과제로 정하고 정진하는 중이다.

채도병 교장은 “일산고는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우리나라 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가들을 길러내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직업계 고등학교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다해왔다”며 “이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다양한 색깔과 향기를 가진 학생들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행복한 미래학교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인터뷰] 채도병 고양 일산고등학교 교장

“학생들 다양한 꿈 지원하는 학교 만들기 최선”

▲채도병 고양 일산고등학교 교장./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채도병 고양 일산고등학교 교장./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치열한 경쟁에서 1등을 하려면 속도가 중요하다. 그러나 방향을 조금만 바꿔 나 혼자 간다면 경쟁자가 없으므로 1등이 된다.”

채도병 교장은 중등 교육의 본질을 잘 구현하는 방법으로 이 같은 철학을 말했다. 대학이라는 하나의 목표보다는 취업, 창업, 해외진출 등의 다양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중등교육의 본질이자 학교가 지향해나갈 방향이라는 것이다.

채 교장은 “일산고에서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 비즈쿨 등의 창업프로그램, 글로벌 인재반 및 공무원반 운영 등을 통해 다양한 진로를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특성화고의 역할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직업역량인 전문자격증 취득과 상호존중 문화를 통해 직업 인재를 육성하는 게 특성화고의 역할”이라며 “본교는 여기에 창의성을 끌어내는 수업, 실용 외국어 능력을 겸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1%를 높여 주는 교육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산고는 학생 공간 지원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도 앞장서는 중이다. 학교 매점을 학생 문화공간인 '하랑'으로 리모델링하고 개방해 쉬고, 배우고, 공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 상시 꽃피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 오가는 길 꽃바구니 달기를 실천하고, 학교 정원 가꾸기와 음악 방송시설을 보완했다. 어디서나 꽃과 음악을 접하며 학교생활이 더 즐겁고 더 행복하도록 돕기 위한 노력이다.

채 교장은 “그린스마트 스쿨 사업을 통해 학교를 전체적으로 개축, 리모델링하고 있다. 당장은 다소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우리 학교 공동체가 미래학교를 위해 함께 소통하고 싸워 가는 중”이라며 “2년 후 미래학교에서 행복해하는 아이들의 함박웃음을 떠올리며 배려의 마음으로 지켜봐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당수의 직업계 고등학교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열심히 혁신하고 변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아직 사람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라며 “직업계고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되길 기원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꿈을 지원하는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oT·뷰티·요리·인테리어…공과·가사계열 6개 학과 운영

▲ IoT디자인과
▲ IoT디자인과./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일산고는 6개의 학과(공과계열 3개, 가사계열 3개)를 운영하고 있다.

먼저 'IoT(사물인터넷)디자인과'는 올해 학과 개편 승인을 받아 빅데이터와 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을 사물에 적용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코딩을 기본으로 프로그래밍, 사물인터넷,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학습해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하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구조를 이해 및 적용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2개 학급으로 운영되는 IoT디자인과에서는 하드웨어, 프로그래밍 등의 코스에 따라 전문화된 교육을 수료할 수 있으며, 각종 기능사(컴퓨터그래픽운용, 전자캐드, 3D프린터운용, 정보처리), IoT지식능력검정, GTQ(포토샵·일러스트)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 바이오화장품과
▲ 바이오화장품과./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바이오화장품과'는 화장품과 제약 분야의 4차 산업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미래 유망분야 고졸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돼 '엘리트 코스메틱', '한국폴리텍대학 분당융합기술교육원' 교수들의 특강이 매년 100시간씩 3학년까지 진행되며,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 사업으로 매년 가스 명장을 초청해 가스기능사 취득 및 가스 관련 실습도 받을 수 있다.

자격증으로는 화학분석기능사, 위험물기능사, 환경기능사, 가스기능사,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등의 취득이 가능하다.

▲ 인테리어디자인과
▲ 인테리어디자인과./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는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멋진 공간을 창조하는 공간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2개 학급을 운영 중이다.

실내디자인 및 디자인 제도, 실내건축설계 등 디자인 및 건축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있으며, 건축직, 건축 설계, 인테리어 등 관련 분야에서 5년 연속 공무원 합격이란 성과를 내고 있는 학과이기도 하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내건축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뷰티디자인과'는 K-뷰티로 불리는 헤어, 미용, 네일 등 인기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도내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역사가 깊어 선후배 멘토링이 잘 되는 학과이기도 하다. 현장에 나가서도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고 있으며, 본교 출신 디자이너 및 원장 등이 직접 찾아와 후배 양성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 사교육 없이 수업과 방과 후 수업만으로도 관련 자격증을 모두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해당 학과 학생들은 올해 국제기능올림픽 특별대회 뷰티 테라피 부문 국가대표로 출전했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수상에 이어 경기도기능경기대회에서 6년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 조리디자인과
▲ 조리디자인과./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조리디자인과와 제과제빵과는 창의적인 조리법 개발과 조리 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전문 쉐프와 파티쉐를 키워내는 학과로, 협업 되는 과목이 있어 서로 부전공 취득이 가능하다.

'조리디자인과'는 한식, 중식, 양식, 제빵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요리를 위해 레시피를 직접 창안, 시연해보고 외부평가의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거친다.

특히 호텔 조리 코스의 경우 한식, 양식, 중식을 중심으로 기초부터 전문가 과정까지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으며, 호텔베이커리코스는 양식, 제빵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다.

▲ 제과제빵과
▲ 제과제빵과./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제과제빵과'는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학과로, 가장 높은 입학 성적과 대학 진학률을 자랑한다. 가장 인기 있는 교육과정은 카페 창업을 위한 과정으로, 비즈쿨사업을 통해 외부카페에서 실제 활동해보는 등 졸업 후 바로 창업이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바리스타, 제과, 제빵, 떡 제조까지 카페 활동에서 가장 필요한 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방과후 학교·동아리 소개

▲ 뷰티디자인과 실습 사진.
▲ 뷰티디자인과 실습 사진./사진제공=일산고등학교

일산고에는 학과별 특색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이자 다양한 전공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 후 학교를 운영 중이다.

먼저 학과 맞춤 프로그램으로는 IoT디자인과의 ▲ITQ엑셀반 ▲재미있는 전기전자회로 ▲정보처리반 ▲전기회로반 ▲부사관진로컨설팅반 ▲컴퓨터활용능력반과 바이오화장품과에선 ▲위험물 기능사 준비반 ▲화학분석의세계가 운영되고 있다.

인테리어디자인과에선 ▲건축캐드기초반 ▲건축제도반 ▲실내디자인반 ▲드로잉기초반 ▲ITQ엑셀반 ▲캐드마스터반을, 뷰티디자인과에선 ▲헤어미용반 ▲네일미용반 ▲기초메이크업반 ▲피부미용반을, 조리디자인과에선 ▲학습컨설팅(서양조리) ▲레시피로 배우는요리반 ▲한식필기마스터반 ▲제과제빵실습반을 운영한다. 제과제빵과에선 ▲제과제빵 필기반이 운영된다.

교양 분야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도 운영되며, ▲취업을 위한 독서토론반 ▲영어독서반 ▲배드민턴반 ▲고1 수리발전소반 ▲건강한 몸짱 만들기반 ▲수학Ⅰ기초반 ▲진로진학 상담 및 컨설팅반 ▲글로벌 영어인재반 ▲음악(피아노, 창작) 기초반 ▲학습코칭반 ▲수능국어반 등이 운영된다.

이 밖에도 1인 1취미 활동 지원에 따라 학생들의 흥미를 반영한 ▲보컬부 ▲밴드부 ▲댄스부 ▲관악부 ▲슬라임 ▲머슬매니아(헬스부) ▲사진반 ▲당구반 ▲볼링반 ▲탁구반 등의 자율 동아리가 운영되며, 학과별 전문동아리 활성화로 재미와 전문성을 함께 충족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관련기사
[새로운 희망 경기교육] 여주 강천중학교 여주시 강천면에 위치한 강천중학교는 학생들과 함께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학교'를 실천하고 있는 학교다. 1978년 개교해 22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전통 있는 학교이기도 하다.강천중은 '스스로 참되고 부지런하게'라는 교훈 아래 다양성을 존중하는 '배려', 서로 소통하며 연대하는 '공감', 앎을 통해 삶이 '행복'해지는 가치를 같이 실현하고자 교육공동체가 힘을 모으고 있다.올곧은 인성과 배움의 열정을 가진 학생, 전문성과 사명감을 지닌 교사, 신뢰와 사랑으로 참여하는 [새로운 희망 경기교육]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김포시 북변동에 위치한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는 관내 유일한 특성화고등학교다. 실력과 기술로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다.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학교 구성원 모두가 보람차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1936년 개교한 김포제일공고는 직업 실무 현장의 변화에 따른 인재 양성을 위해 스마트응용기계과, 전기에너지설비과, 화장품화학과, IT전자과 등 실무중심 교육 과정의 4개 전공학과를 운영 중이다.또,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및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