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은 방과후지도사, 베이비시터, 간호사 등 취업 역량 강화에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등록번호2017-005487)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만 작성하면 된다. 현재 심리상담사 관련 전과정을 보유하여 온라인만으로도 약 5주 후 취득할 수 있게끔 제공하고 있다. pc와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 과정으로 취업 준비 시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 외 향후 취업 전망이 매우 밝은 코딩지도사자격증(등록번호2017-001591)과 노인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2065), 병원코디네이터(등록번호2017-002269), 미술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5469)교육과정 등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 이상 취득 시 자격증 신청이 가능하다.

실무 위주의 현직 석사, 박사 강사진으로 동영상 강의가 진행되며 다양한 전국구 취업 정보와 학습 자료도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전 과정 1급과 2급, 단일자격증 모든 과정을 무료 샘플로 확인할 수 있어 선택 효율성이 비교적 높다는 장점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과정은 성격, 진로, 정신적 증상 등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심리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도록 이론중심사례로 제공되고 있다. 약 5주간 개인 심리의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학습하기에 추후 집단상담, 기록상담, 위기상담, 온라인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유망자격증으로 자원봉사센터, 아동복지시설, 문화센터를 비롯하여 유아교육기관, 심리연구소, 프리랜서로도 활동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나아가 심리분석사, 진로코칭 등 심리이론과 관련된 모든 직종에 취업역량을 키울 수 있다.

유망자격증 중 미술심리상담사는 내담자 심리의 파악, 분석, 대처 등 도구로 미술을 이용하는 심리상담사 양성과정을 말하며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감정, 자기 생각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시키는 치료이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미술 심리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도 있지만 노인 치매 교육, 우울증 치유, 스트레스 해소 등 폭넓게 활용이 가능한 자격증으로 취업희망자, 이직예정자, 직무능력 강화목적으로도 취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 및 취미 활동으로도 취득하는 추세다.

한편 단일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은 환자관리, 상담, 사후관리, 병원보조업무 등 의료진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매개체의 역할을 수행하며 전반적으로 병원 서비스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현재 많은 인원이 상담실장으로도 근무하고 있으며 병원상담실장은 의료서비스의 질과 직원근무환경, 업무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직군임과 동시에 이런 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면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해지고 있다.

또한, 방과후지도사와 베이비시터 취업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방과후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6)자격증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방과 후 과정을 필수로 진행하는 초, 중, 고등학교가 증가되는 추세로 향후 유망자격증으로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더불어 방과후지도사과정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등록번호2018-003791)과정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교검 방과 후 돌봄교실 지도사 양성과정은 약15주간 가족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 3가지 과목에 대한 수업 이수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해당 수업을 이수하지 않은 학습자의 경우 자격증 취득이 불가능하다. 

방과후지도사 관련 자격증은 돌봄관련 취업을 원하거나, 학교 방과후교실 보조교사, 돌봄전담사를 꿈꾸고 있는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취업준비생들에게 권장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 후엔 초등돌봄교실, 공부방, 지역아동센터 등 교육관련하여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50여 종의 무료자격증과는 별도로 한국교육검정원은 고용노동부에 등록된 원격훈련 교육기관으로써 PC 또는 핸드폰으로 법정의무교육 및 산업안전 보건교육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 의무사항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