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인천 서구청
/사진제공=인천 서구청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이 수도권 교통불균형 해소를 위해 GTX-D 인천시 원안 통과를 주장했다.

이 청장은 12일 오전 서구청에서 GTX-D 원안, 서울 2·5호선 연장선 반영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입장문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인천시에서 요청한 Y자형 GTX-D 노선을 비롯해 서울 2호선 청라 연장선, 5호선 검단 연장선까지 어느 것 하나 주민들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라며 “서구 주민들은 ‘인천 패싱’, ‘인천시민의 자존심이 짓밟힌 상처뿐인 결과’라고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서구 주민들이 출·퇴근 시 이용하는 공항철도 혼잡률은 217%, 인천2호선 200%, 서울 9호선은 237%다. 특히 올해 6월부터 2023년까지 18만명이 입주하는 검단신도시와 청라국제도시, 루원시티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서구는 10년 내 인구 100만명을 바라보고 있다. 향후 출퇴근 지옥철은 뻔한 상황이지만 국토교통부는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청장은 “지난 30년간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와 각종 유해시설로 환경적 희생을 강요받았던 서구는 교통 인프라마저도 차별과 고통을 감내해야만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며 “차별과 희생은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보상받아야 하며 GTX-D 원안 노선과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5호선 검단연장선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