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지역 이동권 보장'이 여전히 잘 이뤄지지 않는다. 섬 주민들은 잦은 여객선 결항으로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동권·생존권 보장을 위해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구한다. 오죽하면 서해 최북단의 백령·대청·소청 주민들이 5244명의 연명으로 인천시에 '이동권 보장' 청원서와 서명부를 전달했겠는가. 이들은 섬에서 최소한의 삶을 꾸려가기 위한 조처라고 주장한다.

옹진군 백령도를 잇는 하모니플라워호의 대체선 도입이 차질을 빚자, 주민들의 원성은 점점 높아진다. 문재인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노후여객선 비율 감소와 '여객선 준공영제' 확대·시행을 제시했지만, 아직까지 감감무소식 상황에서 더 목소리를 낸다. 서북3도이동권리추진위원회가 지난 10일 '백령·대청·소청도 이동권에 관한 청원서와 서명부' 등을 전한 이유는 어쩌면 간단하다.

주민들의 청원서를 한번 보자. 인천과 백령을 오가는 하모니플라워호는 오는 2023년 5월이면, 법적 선령을 넘겨 운항을 중단한다. 겨우 2년을 남겨뒀음에도 아직 대체선 건조는 물론, 규모와 운영 방안 등이 불확실한 상태이다. 주민들은 풍랑 등에도 견딜 수 있도록 대체선이 최소 3000t급이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옹진군과 민간선사는 비용 투입 등의 문제로 2000t 규모를 고려 중이다. 주민들은 날씨를 탓하며 툭하면 결항하기 일쑤인 여객선을 대형화하는 일은 필수인데도, 오히려 작은 규모를 꾀하려는 일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인천시는 백령항로를 직접 운영하는 준공영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현 재정 형편으론 어렵다는 분석이다.

주민들이 청원에서 밝혔듯, 백령도를 안정적으로 오갈 대형 대체 여객선 투입과 함께 백령공항 건설이 시급한 과제다. 정부는 몇차례 백령공항 건설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빠트렸지만, 섬 지역 이동권과 관광수요 등을 고려할 때 꼭 필요하다는 게 주민들의 얘기다. 현재 섬 지역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여객선을 대체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뱃삯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여객선의 대중교통 운송수단 인정도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 그렇게 해서 섬 주민들의 이동권·생존권을 지켜야 하지 않겠는가. 자치단체 재정으론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에서 하루빨리 도서지역 발전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를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