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는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에서의 국가자격증을 활용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 취업경쟁력 강화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및 자격증 취득 관심자에게 취업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재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8종 자격증을 연령 및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온라인 무료교육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이벤트는 취업활동에 있어 면접자신감 상승 및 직무능력강화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취업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강의는 4~6주 간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현행법에 맞게 업로드 된 강의와 고화질 영상 또한 제공 중에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전문기술자격증에 관련한 시험정보 기관이다. 큐넷 홈페이지에선 정보처리기사와 산업안전기사, 공인중개사, 소방안전관리자 등의 원서접수, 실기접수 및 합격자조회 등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가기술자격증을 관리하는 기관으로써, 취업활동에 도움 되는 사무정보 관련으로 자격증은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 능력 등이 있으며, 유통과 마케팅 분야로 전문성을 배울 수 있는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및 회계·사무 관련자격증 등이 있다.

취업난이 심해짐에 따라 많은 이들은 취업을 위해 큐넷·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자격증 외에도 자기계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노력 중에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도 쉽고 빠르게 취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격과정을 제공하여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등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추천 자격증종류로는 면접 시 면접관의 이목을 사로잡을 이미지메이킹 전략 및 논리정연의 발표를 돕는 스피치지도사,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기법을 배울 수 있는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문서작성 및 사무업무 등에 활용 가능한 사무행정전문가자격증, 기업에 맞는 인재상이 되도록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도 있다.

또한 각 개인의 특성의 이해와 상대방의 소통방식에 있어 도움을 주는 MBTI검사·애니어그램 등 심리테스트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업무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및 편두통 증상을 플라시보효과 등의 기법으로 치유에 도움을 주는 긍정심리상담사,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법에 초점을 맞춘 감정노동관리사도 교육 중에 있다.

이 외에도 미술치료매개채와 음악치료매개체를 활용하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백화점문화센터 등의 다양한 문화시설에서 강사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독서습관함양 방법 및 파닉스 관련 초등영문법 교육을 할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은 취득 시 방과후교실과 청소년수련관, 어린이집 등에서 지도교사로도 활동이 가능하다.

이처럼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진행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취업 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능하다. 또한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취업활동에 사용할 수 있으며 잡코리아, 사람인, 워크넷과 같은 구인구직사이트를 비롯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취업·봉사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사포함 58종 자격증 및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을 통한 일대일 상담이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