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권추진위, 인천시에 대형 여객선 투입 등 청원

도서지역 이동권 보장을 위해 연안여객 준공영제를 확대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인천 옹진군 백령도를 잇는 하모니플라워호의 대체선 도입은 여전히 차질을 빚고 있다. 서북부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시민 5000여명은 도서지역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목소리를 냈다.

서북3도이동권리추진위원회는 10일 조택상 인천시 정무부시장에 '백령·대청·소청도 이동권에 관한 청원서와 서명부 등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심효신 위원장은 “청원에는 백령항로를 오가는 3000t급 대형 여객선의 조기 투입, 백령공항 조기 건설 등 두 가지 내용을 담았다“며 “생업을 뒤로 한 채 이동권을 위한 1인 시위와 서명 운동을 진행한 결과 50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청원에 동참했다. 도서지역 주민들의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기 위한 만큼 인천시와 옹진군 등이 대책 마련에 힘쓰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청원에 참여한 이들의 수만 5244명에 달한다. 이들은 백령도를 안정적으로 오갈 수 있는 대형 대체 여객선 투입과 함께 백령공항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기서 인천과 백령을 오가는 하모니플라워호는 오는 2023년 5월이면 법적 선령을 넘겨 운항이 중단된다. 겨우 2년을 남겨뒀음에도 아직 대체선 건조는 물론 규모, 운영 방안 등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주민들은 풍랑 등에도 견딜 수 있도록 최소 대체선이 3000t급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옹진군과 민간선사는 비용 투입 등의 문제로 2000t 규모를 고려 중이다.

여기에 올해 공모에 뛰어든 기존 선사와의 협상에서 옹진군이 난항을 겪자, 시는 백령항로를 직접 운영하는 이른바 '준공영제' 방안까지 들고 나섰다.

결국 옹진군은 이달까지 대형 여객선 도입 지원 사업 추진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남은 시한까지 주민 불편 없이 백령항로를 운항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는다는 설명이다.

이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로 노후여객선 비율을 줄이고 여객선 준공영제를 확대·시행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재 시와 군 재정으로는 중고 대체선을 구매하든 신규 건조를 하든 자체적인 재원 확보는 어려운 상황이다. 시 도서지원과 관계자는 “신속한 대체선 투입을 목표로 현실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다. 우선 진행 중인 연구용역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