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고, 지난 재보선에서 엄중한 심판을 받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취임 4주년 특별연설과 출입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지난 4년간 가장 아쉬웠던 점은 역시 부동산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문제만큼은 정부가 할 말이 없는 상황이 됐다. 거기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비리사태까지 겹치며 지난 재보선에서 죽비를 맞고 정신이 번쩍 들만한 심판을 받았다”며 사실상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자인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국민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처음으로 사과한 바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투기 차단, 실수요자 보호, 공급 확대’라는 부동산 정책 기조는 바꾸지 않겠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대신 더불어민주당과의 당정청 협의를 통해 현 정책의 재검토 및 보완에 방점을 찍었다.

문 대통령은 야당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데 대해 “야당이 반대한다고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들이 사실상 적임자라는 뜻을 밝혔다.

현행 인사청문제도에 대해서는 “우리 인사청문회는 능력은 제쳐두고 오로지 흠결만 놓고 따진다. 무안주기식 청문회로는 좋은 인재를 발탁할 수 없다”며 “다음 정부에서는 유능한 사람을 발탁할 수 있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론에 대해서는 찬반 언급 없이 국민 공감대에 따라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사면 시기상조론’을 내세웠던 것과는 온도차가 있다.

문 대통령은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선 고령·건강 문제와 국민 통합, 사법정의 등을,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해선 반도체 경쟁력, 과거 선례 등을 감안하겠다고 했다.

한반도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1년을 불가역적 평화로 나아가는 마지막 기회로 여기겠다”며 “조 바이든 미국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을 환영하며,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북미 대화를 복원하고 평화협력의 발걸음을 다시 내딛기 위한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에 쫓기거나 조급해하지 않겠지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켜 나갈 기회가 온다면 온 힘을 다하겠다”며 “북한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 대통령 “평가는 국민과 역사에 맡기고 마지막까지 헌신”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모든 평가는 국민과 역사에 맡기고 마지막까지 헌신하겠다”고 밝혔다.문 대통령은 임기를 1년 남겨둔 이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남은 임기 1년,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다. 그 1년이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자세로 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관련기사 : <문 정부 4년간 경기지역 집값 18.7% 껑충>▶관련기사 : <문대통령 취임 4주년 기자회견 “부동산 문제 가장 아쉽고...인사청문 개선돼야”>문 대통령은 이어 “감염병과 방역조치로 인한 고통, 막심한 경제적 피해와 실직, 경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