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부활·환원 일찌감치 실현에 이어
3연륙교 착공…철도망 구축에도 속도
서해평화협력지대·GCF 조성 불투명

1년의 임기만 남겨놓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 시민에게 했던 약속들이 실현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며 내놓은 8대 공약 가운데 상당수가 이행 완료됐거나 순항하고 있다.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와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처럼 인천의 미래가 걸린 공약들은 과제로 남았다.

9일 문재인 대통령 공약집을 보면, “인천을 환황해권 경제교통의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로 제시된 인천 지역 공약은 8개다.

이들 가운데 '완료'됐거나 '정상 추진'되는 현안들은 6개로 분류된다. '해양경찰청 부활과 인천 환원' 공약은 문 대통령 취임 이듬해인 2018년 일찌감치 실현됐다. 영종과 청라를 연결하는 '제3연륙교 건설' 역시 지난해 12월 착공으로 해묵은 과제를 풀었다. 2025년 완공 예정인 제3연륙교가 첫 삽을 뜬 건 사업이 추진된 지 14년 만이었다.

철도망 공약인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은 올 하반기 설계를 완료하고, 착공하는 일정으로 추진되고 있다. '인천 2호선 광명 연장'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서 안양 연장 구간으로 노선이 변경돼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됐다.

'미군부대 부지 조기 반환'은 지난 2019년 12월 '즉시 반환' 발표로 정상 이행되고 있다. 반환구역에선 토양오염 정화가 진행 중이고, 미반환구역으로 남아 있는 일부 부지도 주한미군 제빵공장 이전과 맞물려 반환을 앞두고 있다.

경제 공약인 '노후 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는 정부 공모에서 '산단 대개조', '스마트그린산단'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속도가 붙고 있다. 계양테크노밸리는 정부 3기 신도시로 선정되면서 최첨단 산단 조성에 물꼬를 텄다.

문 대통령 공약이 대부분 순항하고 있지만, 실현 자체가 불투명한 과제들도 눈에 띈다.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가 대표적이다. 인천을 중심으로 수도권과 개성공단·해주를 이어 남북 경협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안보 불안을 해소한다는 구상이지만, 남북 관계가 경색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올 1월 서해평화도로 영종~신도 구간 착공이 그나마 진전된 변화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기자회견>

'송도를 녹색환경금융도시로 조성'하는 공약은 여전히 기약이 없다. 녹색기후기금(GCF) 연관 기구·기업 등을 송도국제도시 1만8500㎡ 부지에 모으는 콤플렉스 건립 계획은 수년째 진척되지 않고 있다. 관련 부처인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난색을 표하면서 이 사업은 시의 업무계획에서도 실종된 상태다.

한편 기재부는 이날 문재인 정부 4년간 경제정책 성과를 발표하며 “코로나19 위기 등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했다며 “신산업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경제 전반에 혁신 분위기를 확산했다”고 자평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 대통령,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4주년인 10일 오전 11시 춘추관에서 특별연설과 청와대 출입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국정 전반에 대한 견해를 밝힌다.문 대통령은 특별연설에서 지난 4년을 돌아보고 남은 1년의 국정운영 계획을 밝힐 예정이며, 20분 가량 예정된 특별연설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구상과 경제 회복과 포용적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청사진 등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아울러 오는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을 앞둔 가운데 남북·북미 대화 재개를 비롯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구체적인 복안을 밝힐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