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인구 295만명선 붕괴
주택녹지국·산업정책관 폐지
일반직 3급 정원 2명 줄어들어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인구 감소 추세를 피하지 못한 인천시가 결국 조직을 축소한다. 주택녹지국은 신설 2년 만에 해체되고, 일자리경제본부는 10개 과 조직이 8개로 줄어든다. 전국 대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인구가 늘어났던 인천이 현재 조직 규모를 되찾으려면 최소 수년이 걸릴 전망이다.

인천시는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례 개정의 핵심은 조직 축소다.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을 보면, 기구 감축으로 주택녹지국이 폐지된다. 지난 2019년 7월 실·국 조직을 늘리는 행정 개편으로 신설된 지 불과 2년 만이다. 주택녹지국 업무를 나눠 가지면서 현 도시재생건설국은 '도시재생녹지국'으로 바뀐다. 건설 관련 업무는 교통국으로 합쳐져 '교통건설국'으로 개편된다.

일자리경제본부 몸집도 줄어든다. 10개 과 조직으로 구성된 일자리경제본부가 8개 과로 감축되면서 '산업정책관'도 없어진다. 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보면, 주택녹지국장과 산업정책관 자리가 사라져 일반직 3급 정원이 현재 21명에서 19명으로 2명 줄어든다.

이번 조직 축소는 인구 감소 영향이다. 조직 규모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적용을 받는다. 인천시는 '300만 이상'이라는 기준에 못 미치지만 주민등록인구가 295만명 이상이고, 2년간 인구가 연속 증가하는 요건을 충족해 현재와 같은 조직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인천 주민등록인구는 2019년 11월 295만7249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줄곧 내리막길을 걸었다. 급기야 지난해 6월 294만7217명으로 295만명대가 무너졌고, 지난달 293만6215명까지 줄었다. 현재와 같은 조직 규모를 회복하려면 주민등록인구가 295만명을 넘긴 뒤에도 2년 연속 인구가 늘어나야 한다.

인구 감소로 인한 이번 조직 개편은 오는 7월부터 시행된다. 시는 인구증감 원인 분석을 분석하고, 정책을 발굴하는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도 본격 가동했다.

박재연 시 정책기획관은 “검단신도시 등 주택 공급을 통해 내년부터 인구 증가세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실·국 체계가 조정되더라도 기존 부서는 그대로 유지돼 정책이나 행정서비스 측면에서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