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인선 지하화 사업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복복선을 복선으로 전환하고 지하화 구간에 트램과 자동차전용도로 건설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갑) 의원은 9일 “사업비를 절감하고 사회적 편익을 증대하기 위해 경인선 지하화 사업은 복복선을 복선으로 전환하고, 지하화 구간에 트램과 자동차전용도로 건설을 병행 추진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인선 지하화 사업은 인천역-서울 구로역 구간 총연장 27㎞(21개 역사)의 복복선 선로를 지하로 이전하고, 상부를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검토되고 있다.

앞서 2016년 부천시 등이 추진한 용역(인천 도원역-서울 구로역, 23.9km, 정거장 19개소)에선 경제성(B/C)이 0.53(간접편익 미포함)~0.86(간접편익 포함)이 나와 재원조달 방안 등 경제성 확보가 관건으로 지적된 바 있다.

이에 허 의원은 전문가들과 자문회의를 통해 경인선 지하화 사업의 추가 편익 발굴 등 대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우선 주목한 것은 경인선 연계 노선들과 환승 현황이다.

경인선은 ▲인천1호선 부평역 환승 ▲서울7호선 온수역 환승 ▲소사-원시선 소사역 환승 ▲인천2호선 주안역 환승 ▲수인선 인천역 환승 ▲GTX-B 부평역 환승(기본계획 중) 등 6개 노선과 연계돼 있다.

허 의원은 경인선 지하화 사업이 대심도 터널 방식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 지하 하부(심도 40m)에 ‘복복선’인 경인선을 ‘급행철도 복선 선로’로 건설하는 동시에 완행 복선 철도 대체시설로 ‘트램’을 도입하고, 상부와 지하 중간에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건설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금까지 경인선 지하화 사업의 재원 확보 방안은 상부 폐선 부지 활용과 매각 중심으로만 논의돼 왔지만, 트램과 자동차 전용도로를 병행 추진할 경우 사업비를 절감하고 사회적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도 자동차 전용도로의 경우 민간자본 유치가 가능하며 이 경우 상부 시설(공원 및 트램 노반 시설 등) 공사비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허 의원은 “철도 정책은 도시공간구조를 바꿀 수 있는 핵심 요인이라는 점에서 경인선 지하화 사업에 트램과 자동차전용도로를 병행 추진할 경우 인천의 도로 교통망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구 유입, 원도심 활성화 등 사회적 편익까지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천뿐 아니라 경기 부천과 서울 구로구 등의 숙원 사업인 만큼 해당 지자체, 정부, 정치권과 긴밀히 협의하는 한편 내년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공약에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 의원은 오는 14일 국토부 황성규 제2차관과 만나, 경인선 지하화 사업의 대안을 전달하는 한편 ‘2040인천도시기본계획’에도 이 사업을 반영해줄 것을 인천시에 요청할 계획이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