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중인 폐교, 교육청 자체활용 방침
10월 계약만료 통보에 '주민 반대서명'
모범사례까지 일괄 적용 필요성 의문
아직 어떻게 활용할지 계획조차 없어
한국강화문화예술원에서 공예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들./사진제공=한국강화문화예술원

21년간 강화지역 문화예술 교육 기능을 해왔던 한국강화문화예술원이 한순간에 사라질 위기다. 폐교 용지를 자체 활용하겠다는 교육 당국 방침 때문이다.

인천 강화지원교육청은 최근 한국강화문화예술원에 올해 10월까지 임대계약 만료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한국강화문화예술원은 도자기 전공 김미옥 강릉원주대학교 교수가 2000년 강화 화도면 덕포리에 처음 세웠다.

그의 고향인 강화 주민들에게 문화예술 콘텐츠를 제공하며 도자기 체험과 교육을 서비스한다는 일념으로 폐교였던 마리산 초등학교 건물을 활용했다.

당시 강화교육지원청 폐교 활용계획에 따라 공개경쟁 입찰에 참여해 최초 선정됐다. 이후 지금까지 갖가지 문화사업을 추진하며 주민들과 특히 청소년들의 호응을 얻는 등 방치된 폐교를 공익적 예술복지 시설로 활용하는 좋은 본보기가 돼 왔다.

시 교육청 재산인 관계로 매년 2500만원 이상의 임대료를 지불하며 계약 관계를 유지하기도 했다.

시 교육청은 그러나 앞으로 인천의 폐교 용지 전체를 자체 사용하겠다는 방안을 수립했다. 강화와 옹진군 등 총 11개 폐교가 있는데 이들 모두 앞으로 임대하지 않고 기존 임대도 갱신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한국강화문화예술원에도 임대 종료를 고지한 상태며 오는 10월까지 유예기간을 뒀다.

하지만 모범 사례로 운영되고 있는 시설을 일부러 해지하면서까지 기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어차피 교육청에서 주도를 해봤자 한국강화문화예술원과 같은 문화교육 기관을 만들 용도로 폐교부지가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예술원 사용자들과 주민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이들은 예술원을 계속 사용하게 해달라는 200여명 넘는 서명서를 교육청에 제출할 예정이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아직 어떤 식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은 구체화하지 않았다”며 “다만 전체를 자체 사용한다는 방침만 나와 있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