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감량 정책'으로 2025년 '직매립 제로화'…캠페인·토론회 등 계획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대체지 조성과 함께 2025년 직매립 제로화를 위한 폐기물 감량 정책 시행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펼친다.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요일·품목별로 분리수거 체계 개선을 검토하는 한편 폐기물 감량을 위한 시민 캠페인 및 토론회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26일 시에 따르면 시는 2030년 폐기물 감량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 중간 단계로 2025년 직매립 제로화 실현을 위한 세부 중간 계획도 수립할 방침이다.

인천시 등 수도권 3개 시·도는 2015년 4자 합의를 통해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약속했다. 그러나 수도권매립지의 폐기물 반입량은 오히려 증가 하고 있어 시는 직매립은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시책으로 추진한다.

먼저 시는 분리수거 체계 개선을 검토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품목별로 수거일을 정하고, 요일에 맞춰 재활용품을 내놓는 일본의 경우 재활용률이 80%대에 육박하고 있어 인천도 지역 실정에 맞게 적용이 가능한 지를 살펴볼 계획이다.

1995년 쓰레기종량제가 도입됐지만 오히려 쓰레기 양은 늘고 있는 만큼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분리배출과 재활용률을 높이는 것이 폐기물 감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시민 캠페인과 홍보 등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문화를 확산하는 데도 주력한다. 시는 오는 9월6일 자원순환의 날을 앞두고 폐기물 감량을 위한 범시민 운동을 전개한다. 시민과 전문가, 폐기물 처리 업체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도 열 방침이다.

이를 통해 쓰레기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폐기물을 자원으로 재사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어린이와 시민을 대상으로 분리배출방법 교육을 강화한다면 쓰레기 감량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캠페인과 토론회 등 시민들이 동참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수도권매립 대체지-베일 싸인 후보지, 불안 쌓인 시민들 2025년 종료를 앞둔 인천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후보지 조성 작업이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의 대체 후보지를 찾는 용역 준공은 예정일보다 이미 1개월 넘게 지연되면서 후보지 공개 여부는 불투명해졌고, 발표 시기도 지연되고 있다.최근 박남춘 인천시장의 일본 선진 환경 기초 시설 시찰이 수도권매립지 대체 후보지 조성 과정에 변곡점이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갈 길 먼 대체후보지 조성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가 진행한 수도권매립지의 대체지를 찾는 용역은 다음달 10일 전후로 준공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용역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