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의원, SNS에 제안…인천 지역 내 환경 단체들, 푸른하늘되찾기 서명운동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이 날로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치권이 나서서 중국과 미세먼지 협력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악·최장 미세먼지 습격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 정치권은 중국 정부와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국내에서도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다각적 대책이 실현돼야 한다.

자유한국당 윤상현(인천 미추홀구을) 국회의원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대책으로 '동북아 환경협의체' 결성을 제안했다.

윤 의원은 "중국은 앞으로 2~3년 내에, 그것도 한반도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중국 동부지역에 석탄발전소 464기를 추가로 증설한다"며 "한국에 78기의 석탄발전소가 가동되니 무려 6배에 이르는 엄청난 규모다. 앞으로도 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에 중국발 미세먼지 재앙이 계속될 수 있다는 예고"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고농도 미세먼지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 우리나라 대기질에 영향을 주는 중국과 북한, 몽골 등 동북아 4개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환경협의체' 결성을 통해 외교적으로 협력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아울러 다각적인 채널을 통해 책임론을 부정하는 중국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협력이 추진돼야 한다.

국가 간 외교와 함께 국내 인천에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행동이 시작됐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올해부터 항만의 대기질 오염 정도를 파악하는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환경운동연합과 인천녹색연합 등 인천 지역 환경 단체들은 푸른하늘되찾기 범시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의견과 함께 작은 것부터 실천할 수 있는 다짐을 모아 청와대와 인천시, 중국대사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심형진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인천 항만을 오가는 선박들은 대부분 벙커C유를 사용해서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했고, 공항과 석탄화력발전소 등으로 인해 인천의 대기질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정부는 석탄화력발전소 노후 기준을 30년으로 보고 있지만 그 기준을 20년으로 낮추고, 이에 맞는 발전소들을 폐쇄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中 동부 소각장·발전소 추가… 인천 맑을 날 없다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휩쓸면서 시민들의 일상 전체가 위협받고 있다. 그러나 한반도 대기질 악화의 주범인 중국에서 220여개의 소각장이 추가로 증설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히 인천의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이 나서서 외교 협의를 통해 중국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협력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그칠줄 모르는 미세먼지 공습미세먼지 습격은 앞으로 더욱 빈번해질 전망이다. 김순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가 2016년 말 환경부에 제출한 '실시간 대기현상을 반영하는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