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한반도 평화의 중심 '경기도'

▲ '아시아태평양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북측 고위급 인사의 방남단이 지난해 11월15일 이재명 경기지사와 함께 오찬을 하기 위해 굿모닝하우스(옛 지사 공관)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道·北, 작년 '6개 항 추진' 합의
북측 고위급 인사 첫 방남 결실
도지사 방북 요청 등 교류 물꼬



지난해 4·27판문점선언과 9·19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 분위기는 한껏 고조됐다. 판문점선언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서로의 손을 잡고 분단의 땅 판문점의 군사분계선을 넘나드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 같이 한껏 오른 남북평화협력교류로 경기도는 새로운 평화의 상징으로 떠오르고 있다. 판문점선언 이후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북측의 고위급인사가 경기도를 찾아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도내 곳곳을 방문하면서 2019년 새로운 남북협력의 '희망의 씨앗'을 심었다.


▲옥류관, 경기도 유치… 어디가 되든 랜드마크 될 것
지난해 10월 경기도가 발표한 6개항의 북측과 합의사항은 2019년 남북교류협력의 길을 제시했다.
이화영 평화부지사가 방북,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발표한 합의 내용은 도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주목을 받았다.
지자체 수준의 남북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남북이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한 6개항은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 대표단 파견 △체육·문화·관광 등 상호 협력사업의 순차적 추진 △농림복합사업·축산업·양묘사업 등 협력사업 추진 △북한 옥류관 경기도 유치 △대일 항쟁기 강제동원 진상과 실태규명 경기도 공동참여 및 DMZ 평화공원 조성 △보건·위생·방역사업 및 장애인 협력사업 추진 등이다.
이 중 가장 관심을 크는 합의사항이 바로 옥류관 경기도 유치다. 이런 '핫'한 이슈에 도내 지자체들도 발빠르게 유치전에 나섰다. 현재 옥류관 유치 경쟁에는 고양과 파주, 동두천 등 3개 지자체가 뛰어든 상태다.
이에 이 부지사는 "최종 대상지 결정권은 북측에 있다. 비즈니스인 만큼 북측도 사업성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도내 지자체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 작은 규모의 분점형태가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60년간 자연 그대로 남아있던 DMZ 접경지역 또한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2022년까지 'DMZ 세계생태 평화공원' 유치에 나선다. 대상지는 김포와 파주, 연천이다. 도는 이들 지역에 대한 생태평화지구 조성 추진을 위해 지난해 연구용역을 마쳤으며, 2020년 1월부터 본격적인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옥류관 유치와 DMZ 세계생태 평화공원이 경기도에 들어설 경우 전국적인 랜드마크로 떠오를 것"이라면서 "지난해 북측과 합의한 6개항 추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는 한반도 전체의 평화와 협력을 위해 '남북평화 협력 지방정부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지난해 12월 현재 33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위원회는 남북교류협력사업 자치 단체 간 연계 추진 및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남북 갈등 넘어 평화와 번영의 시대로
"더 높이, 더 멀리 도약하고 비약해 민족의 슬기와 재주를 만방에 떨치자."
지난해 11월15일 경기도 판교테크노 벨리를 방문한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이 방명록에 남긴 글이다.
다음날 리 부위원장 등 북측 인사 4명은 '아시아 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일제강점기 강제 동원의 진상규명과 유골 봉환 등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공동대응을 합의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초청으로 북측 고위급 인사가 방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리 부위원장은 국제대회에 앞서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판교테크노밸리를 찾아 무인 자동차를 시승하는 등 경기도의 농업과 과학 기술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리 부위원장은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방북을 적극 요청했고, 경기도와 적극적인 교류도 희망하면서 도와 북측과의 교류를 위한 교두보도 마련됐다.
이 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이번 만남을 계기로 남과 북이 실질적 교류협력에 나서게 됐다. 우리 모두의 평화와 번영을 경기도가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남북이 함께 하는 경제협력도 경기도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도는 민선7기 경기북부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중심지로 육성해 세계평화를 위한 교류의 장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통일경제특구 지정 및 경의선·경원선 연결사업 지원에 나선다.
파주·고양·연천·동두천·광주 등 경기도 북부 접경지역에 최소 100만평 이상 규모로 예상하는 특구조성은 약 9조원의 생산유발과 7만명의 취업을 유발, 남북경제공동체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통일경제특구 법안은 20대 국회에 발의된 상태이며 경기도는 법제정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 '한강하구 공동이용' 약속 이행을 위해 남북공동 수로 조사와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한강하구의 평화적 공동이용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뱃길 개방과 관광 자원화, 생태환경 보전을 주 내용으로 하는 방안은 북측 및 중앙정부와의 협조를 통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