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에 대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정국이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특히 헌법상 예산안 처리 시한(12월 2일)을 앞두고 여야 간 신경전이 심화되면서 국회 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과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수용 없이는 향후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날 여야 3당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회동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한 데 이어 대여 공세를 더욱 강화한 모양새다.


 두 원내대표는 회견에서 "소통과 협치가 실현될 것이라는 기대에 대해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 국정조사 거부로 답했다"며 "이런 상태에서는 협치 노력이 진전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 고용세습 채용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한다"며 "이런 야당의 최소한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태년 정책위 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합의문에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벌어진 야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안타깝다"며 "야당의 명분 없는 몽니로 여야 합의가 무산된 과거 사례가 되풀이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