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경공노총)은 지난 6일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로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노동 정책을 물었다고 11일 밝혔다.


경공노총의 질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자유한국당 남경필 후보, 정의당 이홍우 후보가 답변서를 보냈다.


경공노총은 갑질 방지와 성폭력 보호, 노동 이사제 등 노총이 반복적으로 요청한 사항을 질의서에 포함했다.


세부내용으로는 공공기관 갑질 방지 위한 조례 제정 및 신고센터 운영, 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한 보호센터 및 경영평가 지표 연동,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노사민정 위원회 설치, 노동이사제 등 노동 이슈와 낙하산 인사 방지, 공정한 기관장 선정, 공공기관 운영조례에 따른 일자리 운영방안 등 현안 사항이 담겼다.


답변을 보낸 세 후보는 노총이 요구한 사항에 대체적으로 동의 및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재명 후보는 노총의 지적과 견해에는 공감을 한다며, 향후 구체적인 조례 제정과 제도개선 방안, 시스템 구축 등은 면밀한 검토를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 4년간 도정을 이끈 남경필 후보는 경공노총이 제기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대부분 동의 의사를 표했다. 다만, 노동자의 합리적인 경영참여 방안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이유와 법률근거가 없다는 점에서 노동이사제와 기관장 임명시 청문회 조례제정에는 유보의사를 표했다.


이홍우 후보는 노총의 의견에 찬성하면서, 각종 조례 제정에 대해서는 지방의원과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기영 경공노총 의장은 "답변해준 후보들에게 감사하며 누가 도지사가 되건 답변서의 내용대로 정책을 이끌어 달라"며 "공공서비스에 종사하는 우리 공공기관 노동자와 그밖에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입장을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