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분도 추진 논의 제안
전해철, 규제 완화 카드 준비
이재명, 조만간 道 공약 발표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군들이 도지사 탈환을 위해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경기 북부지역을 집중 공략하고 나섰다.

경기 북부 시·군 10곳은 접경지역 특성 등으로 강한 보수성향을 보이면서 민주당에게는 불리한 입장이지만 최근 지방선거 등을 거치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서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이 입성하는 등 판세가 뒤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1995년 지방자치제에 의한 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진 이후 경기지사는 김대중 정부 시절의 임창열 지사를 제외하고는 20년간 보수정당이 차지했다. 이인제(신한국), 손학규(한나라), 김문수(한나라), 남경필(새누리, 자유한국) 지사로 이어진다.

이 가운데 남북대치로 휴전선을 끼고 있는 경기 북부지역은 뿌리깊게 보수성향의 투표성향을 보여왔다.

지난 1회 지방선거부터 6회 지방선거까지 경기 북부 10곳의 정당별 당선현황을 보면, 보수정당이 최소 4곳 이상에서 당선자를 배출했다. 특히 3·4회 지방선거는 각각 9곳, 7곳에서 당선되는 등 압승을 보이며 보수 텃밭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5·6회에서는 보수정당과 진보정당이 동률을 이루는 등 팽팽한 접전을 이어갔다. 5회 지방선거에서는 당시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과 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이 4곳씩, 6회 지방선거는 5곳씩 나눠 가졌다.

특히 북부지역의 본거지라 할 수 있는 고양과 의정부에서 민주당이 연승을 이어가는 등 인구가 많은 지자체 단체장 대부분이 민주당 소속이어서 더 이상 북부지역이 보수 정당의 텃밭이라고 할 수 없는 형국이 됐다.

이때문에 민주당 지사 후보군은 높은 당 지지도를 바탕으로 북부지역민의 표심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가장 먼저 양기대 광명시장이 나섰다. 양 시장은 5일 의정부시청에서 경기 북부 분도 추진을 공식 발표하며 이를 논의할 원탁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도지사 후보자와 북부지역 기초단체장 및 출마 후보자들과 함께 분도를 선거 공약으로 제시하고 당선이 된다면 분도 추진을 함께 논의한다는 복안이다. 양 시장은 분도의 필요성에 대해 북부지역의 균형발전,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기반 조성, 지방자치 분권의 강화 등을 언급했다.

양 시장은 "그간 경기 분도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역대 도지사들이 이를 반대해 왔다"며 "도지사에 당선되면 즉각 도지사 직속의 경기북도 신설 특별기구를 설치해 도민과 지역정치인은 물론 국회, 중앙정부의 의견을 수렴해 이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뒤를 이어 전해철(안산상록갑) 국회의원은 북부 규제완화 카드를 준비하고 있다. 전 의원은 경기 북부 지역이 수도권 규제뿐 만 아니라 군사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에 따른 중첩규제로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공략할 계획이다.

전 의원은 6일 오전 11시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등 북부지역 공략에 나선다.

전해철 캠프 관계자는 "수도권 규제가 많은 지역인 경기 북부의 경우 군사보호해제, 그린벨트 등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 경기북부의 문제를 재조명하고 관련 정책대안을 제시한다는 의미로 북부지역에서 출마선언을 계획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아직 경기북부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경기 북부지역을 포함한 경기도 공약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선거일정상 기초단체장 사퇴기간이) 오는 15일까지여서 그동안은 성남시정에 집중하는 게 맞는 것 같아 도지사 출마 관련에 대해 언급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이후 공식출마 선언을 하면 준비된 정책에 대해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강상준·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