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 위한 건물 폐쇄로 손해 입은 소상공인·임차인 보상' 조례 제정
"구리시 미래 설계" 시장에 재도전
▲ 안승남(민주당·구리2) 경기도의원은 19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항상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시민들의 입장에서 일을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민주화운동을 실천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경험했기 때문에 '시민과 함께'라는 마음을 늘 잊지 않고 있다."

안승남(민주당·구리2) 경기도의원은 19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항상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시민들의 입장에서 일을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많은 시민을 만나면서 '예 할 것은 예하고 아니오 할 것은 아니오' 하지 않으면 많은 유혹과 오해 속에 일도 복잡해지고 어려움에 부딪힌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는 1987년 6월 민주항쟁에 참여했고 총학생회 부회장이 되면서 통일운동과 학내 민주화에 기여했다. 졸업 후 직장생활을 하면서 지역 시민운동에도 동참했다. 김근태 전 의원의 권유로 정치를 시작했다. 정치 시작은 험난했다. 도의원 무소속 출마하다 낙선도 하고 구리시장 출마도 준비했지만 경선도 없이 끝나기도 했다.

안 의원은 "구리시에서 지역 시민운동을 하던 중 김근태 선배에게 지방의원으로 일해 보라는 권유를 받고 정치를 시작했다"면서도 "1998년 당 공천 문제가 있어 도의원 무소속 출마 후 낙선하고 2006년 구리시장 출마를 위해 예비후보자로 뛰었으나 경선도 없이 끝나는 등 험난했지만 정치 입문 12년 후인 2010년 경기도의원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인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표적인 의정활동으로 '경기도 공익을 위한 건물폐쇄로 손해를 입은 소상공인 임차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꼽았다.

지난 2015년 6월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건물이 강제로 봉쇄되면서 건물주와 병원은 법률에 근거해서 보상을 받았지만 소상공인이나 임차인은 보상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어 어떠한 지원도 받을 수 없던 상황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익을 위한 건물 폐쇄로 손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임차인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를 만들었다.

조례 제정이후에도 난항은 있었다. 당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가 조례가 제정됐음에도 어떠한 지원 계획도 세우지 않았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를 지적하고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또 다음년도 본예산 편성시에도 관련 예산이 수립되지 않은 채 도의회 예결위에 올라오자 동료 의원들과 도집행부를 설득해 결국 1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그는 한국지방자치학회 제13회 우수조례 시상에서 개인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도의회 본회의장 5분 자유발언으로 해당 조례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조례 통과 후 해당 민원에 대한 청원 소개의원으로 함께 노력했으며 관련 예산 수립과 조례 시행규칙까지 꼼꼼하게 챙긴 조례 제정의 바람직한 사례로 평가받았다.

안 의원은 "공익을 위해서 시민에게 피해를 주면 당연히 공공에서 이를 보전해주는 게 맞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며 "이같은 현실의 불합리함을 개선하고자 조례를 제정했지만 정작 시행까지 어려움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어려움도 있었다. 고등학교 저녁급식을 중단하는 정책을 발표한 도교육청이 다시 저녁급식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저녁급식 지원조례' 제정에 앞장섰지만 아직까지 마무리 되지 않았다. 그는 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50대 맞벌이 가정비율이 45%에 달한다는 '2016년 경기도 사회조사' 결과를 인용하면서 대다수 가정이 저녁식사를 챙겨줄 여력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안 의원은 "도교육청에서 고등학교의 저녁급식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조치를 내렸고, 이로 인해 학생들은 저녁식사를 굶거나 컵 밥 등을 먹게 됐다"며 "가뜩이나 팍팍해진 서민생활에 자녀들을 위해 독서실 비용에 저녁식사 비용까지 부담해야하는 고생스런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속히 미래의 꿈나무들이 영양식인 저녁급식을 학교에서 먹을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구 현안으로 그는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조성사업의 재개라고 설명했다. 경기 연정의 주요사업인데다 국토교통부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를 조건부로 진행했고, 행정안정부 중앙투자심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정작 사업을 함께 하기로 한 외국투자자들이 구리시를 떠나면서 사업이 멈춰버렸다.

안 의원은 "이 사업은 2000여 개의 외국기업 입주, 수도권내 600여 가구, 보세 조립공장의 활성화로 약 11만명의 일자리 창출과 연간 180만명의 외국인 방문이 이뤄질 것"이라면서 "구리시가 투자자들과 약속한 당초 사업계획에서 불신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경기 동북부권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산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그는 이번 지방선거 구리시장에 또다시 도전한다. 구리시의 전·현직 시장이 추진해 온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조성사업과 테크노밸리 조성계획을 제대로 추진하고 그가 유치한 벤처창업센터도 활성화 해 일자리 창출과 복지 혜택을 확대할 복안이다.

또 다양한 제도를 활용해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 등을 지원하고 육성해 시민 스스로 만들어내고 참여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안 의원은 "구리시 미래를 설계하는 일에 시민의 참여가 중요한데 많은 시민들의 목소리가 필요하고 그 의견을 수렴해 방향을 잡고 일할 때 시 미래가 있다"며 "시민이 주인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책임있게 구리시를 위해 일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