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금 심각한 교육혼란 상태에 빠져있다. 사회적으로 보이지 않는 손실이 막대하며, 그 부담은 결국 학생 자신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기 때문이다.
 당면 교육현안들을 몇 가지만 짚어보기로 하자.
 1. 인사비리 문제
 인사비리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한 중등여교사는 “도 교육청 소속 교사라는 사실이 부끄럽다”고 답변했다. 이는 어느 한 개인의 생각이 아니다.
 전교조 경기지부가 여론조사 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6월15일부터 7월3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인사비리에 대해 응답자의 89.2%가 조성윤 현 교육감에게 책임이 있다고 답변했다. 또 교육감이 인사비리 척결 의지가 없다면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도 90.1%나 나왔다. 교육감의 사법적 고발에 대해서도 79.8%가 찬성했다. 또 인사위원회에 교원단체가 참여하는 방안에 88.5%가 찬성했으며 도 교육청 인사가 불공정하다는 응답이 52.1%를 차지, 상당수 교사들이 교육청 인사에 불신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표류하는 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에 대한 공방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시행에 별 문제가 없다고 하나 교원단체는 현실적인 여건에서 어려운만큼 전면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초 등학교는 올해 4학년까지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93.1%가 7차 교육과정을 수정 고시하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해 학교현장에서 7차 교육과정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없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내년부터 적용되는 고등학교의 경우 교과선택제를 도입하게 돼 학교의 서열화, 교사의 부족, 기간제 교사의 양산 등 학교현장은 더 큰 혼란에 휩싸이게 될 것이다.
 3. 심각한 교원부족
 교원부족 사태, 특히 초등교원의 부족으로 교과전담 교사가 담임을 맡고, 학급당 학생수가 신도시의 경우 47~48명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따라 수업시간과 학급당 학생수가 크게 늘어 교사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은 물론 수업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2002학년도 신설 예정 초등학교는 70개교이며 필요한 교원수는 약 2천명이다. 그러나 교원정원 확보가 2001학년도와 같다고 전제하면 교사 부족 사태는 불을 보듯 뻔하다.
 다행히 교사정원이 필요한 만큼 확보돼도 초등교사 자원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단기적인 처방으로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교과전담 교사로 채용하는 방안이 있으나 교대생들의 반발이 크다. 이들을 한시적인 기간제 교사로 채용하는 방안도 검토될 수 있을 것이나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것은 안정적인 교원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교대 신설이 어렵다면 인천교육대학을 확대, 교명을 개편해 경기도에 제2캠퍼스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만하다.
〈김홍목·전교조 경기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