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리당략 떠나 협치·소통을 …공정·투명한 의회 만들고파"


'의장 선출 과정 갈등 '부덕의 소치'라 생각'상임위 최대한 지원
시민위한 의회 구현'보좌관제·직원 인사권 독립' 등 노력할 것

"당리당략을 떠나 시민만 바라보면 협치는 당연히 이뤄질 겁니다."

제7대 후반기 인천시의회를 이끌 제갈원영(60·새누리당·연수구3) 신임 의장은 지난 4일 인천일보와 만나 "네 편 내 편이 아니라 모두 우리 편인 의회를 만들고 싶다"며 이렇게 말했다.

아직 재선 의원이라는 약점에도, 유정복 인천시장과 개인적 친분 관계라는 비판에도 제갈 의장은 개의치 않았다. "35명 시의원의 의정활동을 최우선에 놓고 소통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아직은 맞지 않은 옷을 입은 느낌"이라고 어색해하면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상을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갈 의장은 "상임위원회가 의회의 꽃"이라고 했다.

의장 권한을 줄이고 견제 기능을 살리겠다는 얘기다. 그는 "300만 시민이 지켜본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이 이뤄지도록 의원들을 뒷받침하겠다"며 "시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의회 고유 권한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7대 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했다. 뭐가 달라졌나.

-원래 일을 혼자 알아서 하는 스타일이다. 막상 의장이 돼보니까 주변에서 챙겨주는 사람이 많다. 고마우면서도 적응이 잘 안 된다. 부담도 되고.

의장 선출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있었는데.

-제 부덕의 소치라고 생각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시민에게 사랑받는 의회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누리당 내부 갈등은 봉합된 건가.

-그렇다고 본다. 원구성 때도 외부에서 우려하는 시선이 많았는데 한 명도 본인의 의사에 반하는 상임위원회에 가지 않았다. 일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희망하는 원구성 방향과 상임위 배정을 100% 수용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희망하는 상임위를 전부 가기에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최대한 양해를 구하고 합의를 이끌어냈다. 원구성을 끝으로 큰 문제는 봉합됐다고 본다.

평소 협치를 강조했다. 말은 쉽지만 실천으로 옮기기 어렵지 않나.

-지난 6대 시의회에서 새누리당이 소수당일 때 원내대표를 4년 했다. 야당 재선 의원들과도 잘 알고, 나름대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의정활동을 했다. 다른 의원들이 어떻게 볼지 몰라도 원칙에 입각한 합리적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고 자평한다. 후반기 의회도 당리당략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시민을 위한 의회'를 만들려고 하는데 누가 반대하겠느냐. 야당 의원들도 협조할 것이고, 자연스럽게 협치가 이뤄지리라고 본다.

6대와 7대 의회 분위기를 비교한다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지난 6대 의회는 운영이 민주적이었다. 무슨 일이 생기면 항상 여야 원내대표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 하지만 7대 의회 전반기 들어와서 그렇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그래서 바람직한 의회상을 얘기할 때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를 가장 먼저 꼽는다.

▲투명하지 않아졌다는 건가.
-의원 개개인은 예전과 마찬가지로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본다. 다만 의회 운영은 공정하지 못하고 투명하지 않은 면이 있었다고 평가한다.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가 되려면 여야, 집행부·시민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네 편 내 편을 가르면 안 된다. 또 상임위 중심의 의회를 만들고 싶다. 흔히 상임위를 '의회의 꽃'이라고 한다. 의정활동이 대부분 상임위를 통해 이뤄진다. 상임위를 중심으로 일하는 의회를 만들고 싶다. 의장 권한을 최소화하고 상임위 활동이 잘 되도록 최대한 지원할 생각이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지만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300만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회상'을 정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정복 인천시장과 고등학교 동기동창이다.

-친구는 친구고, 시장은 시장이고, 의장은 의장이다. 각자에게 주어진 책임과 역할이 있다. 또 35명 시의원이 시 집행부를 견제하고, 300만 시민이 지켜보고 있다. 예를 들어 의회가 집행부의 거수기 역할을 한다고 해도 시장에게 절대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의회에 득이 되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렇게 할 수도 없고, 있을 수도 없는 얘기다. 의회 고유 권한을 지키고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것이다. 다만 시장과 소통하는 면에선 개인적 관계 때문에 어느 누구보다 장점이 있다고 본다.

▲동기이자 견제 대상인 유정복 인천시장의 지난 2년을 평가한다면.
-인천을 위해 열심히 잘하고 있다. 수도권 매립지 4자협의체 합의나 인천발 KTX 같은 큰일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제3연륙교 건설 등 가시적 성과가 더 나오면 좋겠다. 옆에서 보기에 스킨십이 조금 약하고, 융통성 없는 측면이 있어서 답답할 때도 있는데 사심 없이 인천만을 생각하며 일한다고 평가한다.

보좌관제나 의회 사무처 직원 독립 문제는 어떻게 보나.

-개인적으로는 보좌관제보다 인사권 독립이 중요하다고 본다. 의회 직원 인사권이 집행부에 있어서 견제·감시 역할에 한계가 있다. 의장 혼자만의 힘으로는 바꿀 수 없다. 35명 의원, 전국 광역의원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의회 직원을 늘리는 것도 포함해서 집행부와 협의할 생각이다. 보좌관제는 정부가 판단하기 나름이겠지만 예산 대비 효과는 몇 배 클 것이다. 의장협의회 차원에서 계속 요구하려고 한다.

7대 후반기 의회를 어떻게 이끌 계획인지.

-전반기 2년 동안 의원들 모두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 문제 등을 해결해왔다. 그런 활동은 후반기에도 이어질 거다. 다만 전반기보다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한다.

20160704010179.jpeg

"의정비 동결 원칙 … 필요성 논의하겠다"

제갈원영 인천시의회 의장은 "의정비를 동결한다는 약속을 지키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최근 전국시도의회의장단협의회가 의정비 인상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한 결정에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다. 다만 "의원들과 필요성을 논의해보겠다"며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앞서 인천시의회는 지난 2014년 9월 의정비를 4년간 동결하기로 결의했다. 시의원 1명이 해마다 받는 의정비는 월정수당 4151만원과 의정 활동비 1800만원을 합쳐 5951만원이다.

하지만 지난 6월22일 전국시도의회의장단협의회는 월 150만원의 의정 활동비를 380만원으로 올리는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이 받아들여지면 인천시의원 의정 활동비는 연간 4560만원으로 오르고, 총 의정비는 8710만원이 된다.

제갈 의장은 "기본적으로는 동결 원칙을 따르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수의 의견을 종합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국회의원 세비나 공무원 임금이 물가에 맞춰 오르는데도 시의회 의정비는 8년째 동결됐다는 이유다.

제갈 의장은 "의정비를 대폭 올리는 건 어려워 보이지만 일정 부분 인상은 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담 이주영 정치부 차장·정리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삶의 질 높이는 예산편성 집행부 독려" 제갈원영 인천시의회 의장은 "올 하반기부터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예산이 편성되도록 인천시 집행부를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제갈 의장은 인천일보 창간 28주년을 맞아 지난 4일 가진 특별 인터뷰에서 "채무 상환 노력을 이어가야 하지만 인천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선 균형 잡힌 예산이 필요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 1일 제 7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취임한 그는 "재정난을 겪어온 인천시가 지난 2년 사이에 2조 원 정도의 채무를 줄였다"며 재정 건전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재정 건전화의 기틀이 마련된 만큼 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