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위한 입법·예산분석 기능 강화"
▲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은 17일 '포토의정 에세이' 의회 입법·예산 기능 강화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경기도의회는 경기도정을 살피고 견제하며 건설적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위해 '입법정책담당관실'과 '예산정책담당관실'을 확대시켜야 할 것입니다."

17일 도의회 의장실에서 만난 윤화섭(61·더민주·안산5) 의장은 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를 강조했다.

윤 의장은 "의원 본연의 역할은 도민을 위한 입법과 예산분석 기능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며 "의정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이러한 기능 강화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전국 평균 의정보좌진이 의원 1인당 2.2명인데, 의원 128명이 있는 도의회는 평균보다 64명이 부족한 현실이다.

윤 의장은 입법·예산 담당기구에 64명을 충원한 기능 강화를 구상하고 있다.

집행부에서는 현재 경기개발연구원에 예산담당기구를 두는 안을 포함한 2가지 정도 구성안을 내 놓은 상태지만 윤 의장은 '의회 순기능 저하'를 우려하고 있다.

윤 의장은 "지금처럼 상임위 11개에 예산분석관을 1명씩 배치하는 구도는 예산 기능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겠는가"라며 "의회 기구 안에 입법·예산 기구가 들어와야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반대의사를 밝혔다.

그는 "경기개발연구원에 입법기능을 두게 되면 거리상으로도 현장감이 떨어지고, 의논이 필요할 경우 찾아가야 하는 등 민접한 연락이 어려워 효율적인 관리도 안 된다"며 의회 사무처 안으로 입법·예산 기구가 들어와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도의회는 지난달 21일, 28일 두 차례에 걸쳐 도지사, 양당대표, 도의원,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의정기능 강화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가진바 있다.

이때 도의회 원내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의 정책을 연구하는 연구원 5명 정도를 배치하는 안도 제시됐다.

윤 의장은 "현재는 공무원이 정책연구에 관한 일을 맡고 있어 한계가 있다"며 "의회 내 각 정당이 추구하는 의제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공무원은 다시 본인의 위치에 돌아가야 하기에 정책을 바라보고 실행하는 시각 차가 있다"며 "결국 뻔하거나 보편적인 정책들만 나온다"고 토로했다.

도의회는 이러한 내용을 주제로 오는 20일 토론회를 갖고, 이후 연정관련 토론회를 다시 계획하고 있다.

윤 의장은 "여·야, 집행부, 연정실행위 중심인 사회통합부지사 등은 지금까지 진행된 연정에 대해 긍정·부정적인 의견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토론회를 열어 찬·반 의견을 통합해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지속가능하고 균형 잡힌 대등한 연정 관계를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의장은 사무처 직원들의 '인사 독립권'도 추진하고 있다.

그는 "도의회사무처 직원에 대한 인사권을 단체장이 가지고 있다 보니 의정활동을 돕는 직원이 소신껏 의원을 보좌하는 업무에 임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의장은 이 모든 것이 단시간에 이루어지지는 않더라도 임기동안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이번 보궐선거를 통해 경기도의회는 7명의 새로운 도의원이 당선돼 128명의 정원이 갖춰진 새로운 모습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한다.

윤 의장은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언제든 도민들 곁으로 달려가 도민과 호흡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글 이경·사진 김철빈 기자 lee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