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까지 1천2백㎞로 늘려 40%대로 확대

 건설교통부는 수도권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수도권 수송분담 구조를 현재의 「전철 20% 대 도로 80%」에서 오는 2003년까지 「전철 40% 대 도로 60%」로 조정키로 했다.〈관련도표 3면〉

 건교부는 18일 국토개발연구원에서 이 내용을 골자로 한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어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내달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 뒤 연차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철도 수송분담률을 40%까지 제고하기 위해 주요도시를 광역전철로 연결하고 서울지하철 3기노선과 주변도시 전철망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등 현재 390㎞의 전철노선을 장기적으로 1천2백㎞까지 확충키로 했다.〈제2사회부〉

 이를 위해 청량리~덕소 등 8개구간 246㎞를 확충하고 2층열차를 도입해 수송능력을 30%이상 확대하며 99년에 구로~부평간 급행전철을 시범운행하는 한편 광역전철은 대피선을 설치해 급행과 완행전철의 병행운행이 가능하게 만들기로 했다.

 서울 외곽 주요전철역에 2003년까지 61개소의 환승주차장을 건설하고 이를 종합환승센터로 발전시켜 자가용 이용자를 전철로 대폭 전환시킨다는 복안이다.

 도로도 서울중심 10개 방사형축과 서울외곽순환선으로 간선도로망 골격을 형성하고 장기적으로 제2외곽순환선을 건설하는 등 간선도로 연장을 현재의 660㎞에서 1천2백㎞로 확충, 서울통과 교통량을 분산시킬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산본~퇴계원 등 18개 구간 381.6㎞의 간선도로를 확충하고, 인천 작전동∼부천 고척동간 도로 등 병목도로 17개소도 「광역도로」로 지정해 국고지원을 통해 정체를 조기 해소하는 한편 ▲상습 정체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7개소 정비 ▲도로표지 개선 ▲첨단교통신호체계 운영 등 도로정비사업도 병행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외곽도시에서 서울주요 도심까지 직행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를 도입, 시범운행 결과가 좋으면 확대하고 경량전철과 궤도버스 등 건설비용이 저렴한 신교통수단의 도입타당성도 검토할 방침이다.

 건교부는 이를 위해 총 17조4천억원(연간 약3조5천억원)의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교통시설특별회계 재원을 투입하되 외자를 포함한 민자유치 가능 사업을 최대한 발굴하기로 했다.

 건교부는 또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교통정책평가 전산모형」을 개발, 중복투자를 방지키로 했다.

 이같은 계획이 실현되면 수도권 외곽 주민들은 급행전철을 이용해 서울도심까지 앉아서 1시간 이내에 진입할 수 있고 도시진입도로도 60㎞이상으로 달릴 수 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