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설 희망교육연구소장

우리인생은 보통10년 단위로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0년은 어린 시절, 또10년은 학창시절 그리고 20대 이후에는 대학과 군대시절을 보내고 30대 이후를 인생1막이라고 할 수 있는 직장생활을 한다. 내 인생도 다를 바 없이 그렇게10대, 20대를 거처 30대부터 공직생활을 시작하여 36년의 공직생활을 인천중앙도서관장으로 인생1막을 잘 마쳤다.

그러나 장수시대에 장수가 재앙이 아닌 축복으로 살기위해서는 인생1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생2막이 중요하다. 인생이 실패하였다는 것은 인생1막을 잘못 산 것이나 실패한 것이 아니라 인생2막을 준비하지 못한 것 이라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남자들은 퇴직을 하면 백수가 되는데 그저 할 일 없이 동네를 배회하는 동백수가 있고, 인생2막을 화려하게 부활하는 화백수가 있다.

최종설 희망교육연구소장
누구든지 화백수가 되기를 원하지만 화백수는 저절로 되지 않는다. 남모르는 고민과 남다른 노력과 열정이 있어야한다. 나는 퇴직 후에 희망교육연구소를 만들어서 모든 이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기 위하여 36년 공직의 노하우와 인생60의 경험을 마술과 함께 fun, fun 하게 강의를 하는 강사가 되었다.

칼럼을 쓰고, 책을 내고, 일 년에 130여회의 강의를 하고, 각종신문과 잡지, mbc라디오 그리고mbc, mbn T,V 등에 출연하면서 나름대로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인생2막도 열심히 성공적으로 살고 있다. 그러나 백세시대에 인생2막이 끝이 아니라 이제 또 한 번의 인생3막을 준비할 시기인 것 같다.

공직자로 살아온 인생1막과 희망교육연구소장으로 살아온 인생2막이 개인적으로 성공한 삶이였고, 국가와 사회와 이웃으로부터 받은 삶이였다면 이제 인생3막은 지난날을 회상하면서 많은 실버들을 위한 나눔의 삶을 살아야할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나의 인생3막을 이렇게 준비하고 설계하고 있다. 인천에는 인천과 대한민국의 개항의 역사와 6·25의 비극이 서려있는 인천의 명소 자유공원이 있다. 인천상륙작전의 주인공인 맥아더동상이 인천상륙작전을 회상하는 듯이 인천앞바다를 내려다보고 있고, 개항의 도시답게 존스턴 별장 터와 제물포 구락부, 개항100주년기념탑 등이 있으며 인천항과 월미도가 훤히 내려다보인다.

그래서 나는 인천앞바다가 가장 잘 내려다보이는 곳의 허름한 집 몇 채를 사서 이층으로 리 모델링을 하여 다양하고 색다른 실버카페를 만들 것이다. 실버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북 존과 커피 존 그리고 건강을 위한 헬스 존, 음악을 듣고 연주 할 수 있는 뮤직 존, 꽃과 야채를 가꾸는 그린 존, 특히 마술을 보고 배우는 매직 존과 마음을 다스리면서 웰 빙과 웰 다 잉을 할 수 있는 힐 링 존을 만들어 무엇인가 남다른 휴식과 취미공간을 원하는 실버들과 함께 인생1막과 2막을 회상하고 지난날에 감사를 하면서 남은 인생을 어떻게 더 잘 살 것인가? 가 아니라 어떻게 잘 마무리 할 것인가를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

인천앞바다를 붉게 물들이는 석양과 노을을 바라보면서 일출만이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저렇게 인천앞바다를 아름답게 물들이는 석양처럼 내 인생의 마지막을 아름답게 불태울 수 있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할 수 있는 그런 카페를 만들 것이다.

겨울에는 장작난로에 고구마를 구어 먹고, 난로 가에서 한가로이 졸 수 있고, 봄, 여름, 가을에는 2층옥상의 파라솔 아래에서 월미도와 인천항 그리고 팔미도 등대를 내려다보며 중절모를 눌러쓰고 다리를 꼬고 앉아 향긋한 커피를 마시면서 은은하게 흘러나오는 골든 팝송과 가곡을 들으며 내 인생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온 자신에게 감사를 하면서 내가 태여 날 때는 나 혼자 울고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웃게 하시고 내가 죽을 때는 나 혼자 웃고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울게 해 달라는 기도문을 떠올리면서 지금까지는 웰 빙만을 위해서 살아왔다면 이제는 진정으로 웰 다 잉 이 인간 오복 중에 최고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색다르고 특별한 실버 카페를 준비하는 나의 인생3막의 모습을 그려보면 벌써부터 마음이 설레고 흐뭇해진다. 이런 나의 생각과 마음에 공감하는 많은 실버들이어 인천의 색다른 실버카페로 오십시오. 그곳에서 우리들의 진정한 인생3막을 이야기합시다. /최종설 희망교육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