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시민 성원·격려 지난 1년 보람 느껴…새로운 다짐 계기"
▲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

메르스 청정지역 유지 지역사회 합심 대응체계 큰 성과
"민생 현장 중심 활동…7대 시의원 모두 100점 주고 싶어"
집행부 견제 강화…보좌관제·인사권 독립 필요성 주장


"7대 인천시의회는 생활 정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300만 인천 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안전, 봉사, 신의로 봉사하겠습니다."

노경수(67) 인천시의회 의장은 생활 정치를 통해 300만 인천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지난 1년, 7대 인천시의회가 개원할 당시 세운 '행복한 시민, 희망찬 의회'란 목표에 노 의장의 의정 방침이 서 있다.

노 의장은 지난 1년을 돌아보며 '보람'을 느꼈고, 다시금 '다짐'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노 의장은 "2014 인천아시안게임,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맞아 인천을 세계에 알리는 일에 앞장섰다"며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불철주야 고민하고 대책 마련을 위해 동분서주하며 정신없이 보냈다"고 말했다.

인천으로선 지난 2014년 7월1일 이후 1년간 정치적 변화와 함께 동북아로 뻗어가는 인천에 견인차 역할을 한 굵직한 일이 여럿 있었다. 그중 인천아시안게임과 인천장애인아시안게임은 인천 역사 이래 가장 큰 행사였고, 지난달 열린 세계교육포럼에는 세계 각국의 교육 수장은 물론 유엔에서까지 인천에 모였다.

노 의장은 "지난 1년은 시민 여러분이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 주신 덕분에 의회가 왕성한 의정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소외를 밝혔다.

7대 인천시의회는 생활 정치의 해법을 현장에서 찾았다. 시의원 모두가 회기·비회기 구분없이 매일 출근했다. 자발적 연구단체를 꾸려 공부하는 의회상도 정립했다.

노 의장은 "민생 현장을 중심으로 시민 중심의 의정 활동에 주력했다"며 "안전관리특위, SK인천석유화학 주민 피해대책 특위 등이 이를 대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세계와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었다"고 자부했다.

"인천시의원 모두에게 100점을 주고 싶다. 7대 의원처럼 열심히 일하는 의회를 본 적이 없다"며 노 의장은 동료 시의원들을 높이 평가했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근)로부터 '청정 인천'을 유지하기 위한 인천시의회의 숨은 노력도 컸다.

노 의장은 "다행스럽게도 인천은 아직 메르스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며 "인천은 공항과 항만 등 외부인들의 출입이 잦은 지역적 특성상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메르스 발생환자 제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지역사회 모두가 합심해서 전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한 덕분이다"고 말했다.

또 "인천시의회는 지난 6월10일 시 정부의 방역대응 및 지원상황을 점검했고 수시로 시 정부로부터 메르스 상황을 보고 받아 메르스 청정 인천 만들기에 앞장섰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인천시 집행부에 대한 '서운함'이 큰 만큼, 앞으로 시 집행부와 슬기롭게 인천을 이끌자고 손을 내밀었다.

시 안팎에서 제기되는 시 집행부를 견제하는 데 소홀했다는 지적에 "7대 시의회는 의원 구성면에서 다수 의원이 시장과 같은 당이다 보니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기능이 미흡하지 않나라는 외부의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7대 시의회는 시민의 의사에 반하는 무리한 시정운영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합리적인 견제와 감시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 집행부가 시의회를 민의의 대변기관으로 봐야지 집권 여당의 '시의회'로 바라보면 안된다고 '충고'했다. 인천교통공사 법인세와 인천관광공사 문제 등은 7대 시의회가 운영되며 가장 큰 논란과 비판에 직면했던 사안들이다.

노 의장 스스로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경제부시장의 고유 업무인 시의회와의 소통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문제다. 개선돼야 한다"고 한 발언이 대표적이다.

노 의장은 선진 시의회를 만들기 위해선 '보좌관제' 도입과 '인사권 독립'의 필요성을 강하게 언급했다.

인천시의회 정원 35명이 시 예산 8조원과 시 교육청 예산 3조원 등 모두 11조원을 심사하는 데 전문성이 결여될 뿐 아니라 예산 심사에 현실상 불가능한 것은 물론 지역구 민원처리 등 광역의원의 과다한 업무량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지방분권의 상징인 지방자치의 꽃, 바로 지방의회가 제대로 서기 위해서는 인사권을 독립시켜 시의회 직원이 시 집행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슬기롭게 의정활동을 보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노 의장은 "개원 1주년을 맞아 지난 1년간 부족한 점에 대해 충분히 반성하고 고민해서 시민의 행복만을 위해 봉사하는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시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집행부와 상생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고 다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