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민공간 돌려달라"
▲ 인천시의회가 24일 오후 시민·사회단체의 출입을 막기 위해 출입문을 폐쇄한 가운데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이를 항의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시의회가 시민·사회단체의 출입을 막기 위해 문을 꽁꽁 걸어 잠갔다. 시민사회단체들을 제225회 정례회 기간 중 청사 보안과 질서 유지에 해가 되는 세력이라 판단하고, 주요 통로를 폐쇄하고 돌아가며 '보초'를 서는 조치를 취한 것이다.

시의회의 느닷없는 출입 금지 대상으로 찍힌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시민의 공간을 돌려 달라"고 항의하고 나섰다.

24일 오후 5시쯤. 시의회 쪽문과 구름다리로 가는 출입문은 물론 정문까지 모두 철창으로 막혀 있었다. 이날 시민·사회단체 회원 3명은 인천관광공사 설립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손 팻말을 들고 시의회를 방문할 예정이었다. 시의회는 이들이 찾아오기 전부터 정문을 제외한 모든 출입문을 통제했다.

단체 회원들이 시의회 정문에서 문을 열어달라고 항의하자, 시의회 직원들이 "보안 규정에 따라 들어갈 수 없다"며 막아섰다. 이 때문에 단체 회원들과 시의회 직원 사이에 실랑이가 이어졌다.

이날 이 곳을 방문한 신규철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사무처장은 "시의회가 무슨 근거로 폐쇄했는지 설명하지 않고 있다. 이는 시의회의 수준을 보여주는 예"라고 비판했다.

시의회는 24일부터 26일까지를 청사 방호 기간으로 정하고 오전 8시부터 회의 종료 시점까지 시의회 직원들을 '보초'로 세우기로 했다. 총무담당관실이 총괄책임관을 맡고, 시 본청 청원경찰에 지원도 요청하기로 했다. 만약 기물파손 등 불법행위 시 사진촬영까지 할 예정이다.

현관 안에서는 직원 1명이 출입 안내를 맡고, 현관 밖에서는 5개 전문위원실 직원이 돌아가며 출입문을 통제할 예정이다. 시의회에 들어갈 때에는 신분증까지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출입 통제는 최근 시민·사회단체들이 관광공사 설립을 반대하며 건물 내부로 진입하자, 이에 불만을 가진 의원들의 요청 때문에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 관계자는 "청사 보안 규정에 의거해 정한 조치이며 이를 수정할 계획이 없다"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