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안심전환대출 출시에 지연 ... 내달 선봬
안심전환대출에 밀려 출시가 지연됐던 연 1%대 수익공유형 모기지가 다음달 출시될 전망이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수익공유형 모기지 취급기관인 우리은행은 오는 6월쯤 이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대출 신청자의 소득을 따지지 않고 억대 연봉을 받는 1주택 처분 예정자가 중대형 아파트를 살 때도 초저금리(변동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단 대출 기간이 7년을 넘으면 은행과 집값 상승분을 나눠 갖고 이후 시중은행에서 운용하는 일반 주택담보대출 상품으로 갈아타야 한다.

대출 대상은 서울·수도권 및 지방광역시, 세종시,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 위치한 공시가격 9억원·전용면적 102㎡ 이하인 아파트다. 대출 상환능력 등을 고려해 집값의 최대 70%까지 빌려준다.

애초 국토부는 최초 7년간 대출 금리를 시중 코픽스 금리에서 1%포인트 가량 낮은 수준에 제공하려 했다. 하지만 이 삭감 폭을 0.6~0.7%포인트 정도로 낮추고, 금리 변동 주기도 6개월~1년 또는 그 이상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금리 변동 횟수를 줄여 고정금리와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한 취지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3월 말 수익공유형 모기지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었지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연 2%대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이 둘풍을 일으키면서 출시가 잠정 연기됐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