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설 희망교육연구소 소장
사람은 누구나 성공해서 행복해지기를 원한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남과 똑같이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하느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24시간을 똑같이 주셨지만, 그 24시간을 남들과 똑같이 사용하면 남 이상이 될 수 없다.

사람과 침팬지의 DAN구조가 98.7%가 같다고 한다. 단1.3%차이로 침팬지는 동물원 안에서 구경거리가 되고, 사람은 동물원 밖에서 구경을 하게한다. 그런데 하루24시간의 1.3%는 약20분이다. 하루20분만이라도 남다른 노력을 한다면 침팬지가 아니라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수많은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성공하고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다. 요즘 고등학생들은 수능이 끝나고 인생의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있다. 어쩌면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과연 얼마나 지혜롭고, 현명한 선택을 하느냐가 그 사람의 일생을 결정하게 된다. 우리인생은 날마다 선택의 갈림길에 서있다. 그래서 철학자 사르트르는 인생은B(birth)와 D (death)사이의 C(choice)이다. 라고 하였다. 우리인생의 정답은 없지만 명답은 있다고 하는데 과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지금 이 순간에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인생을 성공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인생은 실패할 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할 때 끝나는 것이고, 인생은 운명, 팔자가아니라 선택이라고 하는데 요즘 고등학생들의 고민이 가장 많을 때이다. 필자는 요즘 수능이후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다니고 있다.

36년 공직의 노하우와 인생60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인생은 선택이다, 꿈과 희망 가꾸기, 나의 길(my way) 등의 주제로 마술과 함께 강의를 하고 있다. 세상에는 수많은 인생의 길이 있다.
가야할 길과 가지 말아야 할 길이 있는데 그중에서 내가 가야할 길이 있다. 남들이 간다고 무조건 쫓아가면 성공할 수 없다. 하느님은 모든 사람들에게 각자 다른 달란트를 주셨기 때문에 내가 남들과 다른 것이 무엇이고, 내가 잘하고, 좋아하고, 즐기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미국의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는 그의 시 '가지 않은 길'에서 단풍이든 숲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고, 두 길을 다 가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나는 사람들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고, 그것이 내 인생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고 하였다. 모두가 같은 길을 갈 때 남다른 길을 개척해가는 자가 성공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무엇인가 남다른 특징이 있다.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밀도가 가장 높은 곳이 비행기의 일등석이라고 한다. 일본의 승무원인 미즈키 이키코는 퍼스트 클래스 승객의 습관과 행동을 관찰하여 <퍼스트클래스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라는 책으로 발간하였는데, 일등석 사람들은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서 모두 자신만의 필기구를 가지고 다니며, 신문이나 잡지를 달라고 하는 사람이 드물고, 전기나 역사책을 읽으며, 행동거지가 당당하여 정면을 바라보아 시선의 각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흥미진지하게 들어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끌어내며, 승무원에게 고자세를 취하지 않고 항상 완충언어 즉, 쿠션워드를 사용하여 남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고, 동승한 사람들과 인맥을 만들어 주변 환경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특징이 있다. 라고 하였다.

퍼스트클래스는 비행기 좌석의 3%이고, 성공한 사람들의 구성비율도 3%라고 한다. 성공한 사람들과 같이 행동하면 나도 그들처럼 성공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의 시기에 서있는 고등학생들이 현명하고, 지혜롭고, 남다른 선택과 노력으로 각자가 바라는 대로 성공하고, 행복한 인생이 되기를 기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