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라! 희망 인천> 일자리가 답이다 - 중) 알맹이 없는 정책
▲ 지난 6월 초 인천지역 고등학교 인력 활용을 위해 지역 13개 특성화고, 11개 중기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열린 2014년도 제1회 수요자 맞춤형 인재활용협의회 간담회. /사진제공=인천중소기업청 제공
▲ 연수구는 지난 3월 '2014년 노인 일자리 사업 발대식'을 가졌다. /사진제공=연수구
다수 정책 진행 효율성 떨어져

성과 위한 보여주기 행정 많아

인적자원개발위 직무교육 사업

지역 인력양성·수급 역할 기대



인천에 일자리 늘리기를 위한 사업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올해 초부터 인천시와 지자체는 물론 경제, 교육, 심지어 복지 관련 분야에서까지 지역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며 각종 사업을 계획하고 진행했다.

경제 단체나 대학 등은 효과적인 일자리 사업이라는 명분 아래 연계하고, 지난 6·4 지방 선거 때는 후보자들의 공약 앞머리에 일자리 창출이 꼭 있었다. 각종 투자 유치 뒤 일자리 창출은 전리품처럼 내세워졌다.
일자리 늘리기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인천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니 일자리 사업이 차고 넘칠 수밖에 없다. 벌써 7월. 연초부터 계속된 관련 사업들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어야 정상이다. 일자리에 관심이 많던 기관들은 당장의 성과가 무리라면 '희망적인 청사진'이라도 보여야 할 시기가 됐다.


▲'불균형 성장', '중소기업 중심 산업' 등 문제산적 … 인천 일자리 해법은

인천시는 '일자리 창출 중심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몇 년 전부터 공을 들여왔다. 취업과 창업을 원하는 시민 모두가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 시의 일자리 창출 사업의 큰 틀이다.

외부 평가는 나쁘지 않았다. 시는 올해 3월 정부의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최우수 기관 표창을 받았다.

전국 244개 지자체의 지난해 일자리 창출 정책에 대한 종합 평가에서 인천이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자 2억원의 재정 인센티브가 따라왔다.

시는 지난 2011년에도 같은 상을 받았다. 시는 지난해 총 6만733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시의 성과는 각종 투자 유치와 맞물리면서 가능했다는 게 관계자들의 말이다.

시는 지난해 20억달러 규모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나 국내 대기업이 지역에 투자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면서 1만553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냈다.

이 밖에 시는 공공근로사업 등 공공부문 일자리 사업, 신항 건설 등 항만물류 분야 취업 지원, 인천아시안게임 개최 준비 등을 통한 취업 지원에도 적극 나섰다.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민간 기업에 대한 실질적 지원부터, 여성과 노인 일자리도 시에서 개입하고 있다.

시가 인천의 모든 일자리 정책을 담당하는 '컨트롤 타워'를 맡고 있는 것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에 어느 지역보다 열성적인 시이지만, 워낙 다양한 부문에서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세밀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구도심과 신도심의 불균형 발전과 중소기업 중심의 지역산업, 여성과 노인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 등 지역이 지니고 있는 구조적인 상황을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기엔 세밀함이나 치밀함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장기적인 일자리 계획보단 당장의 성과를 위한 단기간 계획들이 많은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꼬집는 지역 경제계의 목소리도 여전하다.


▲일자리 사업 행동대장 경제 단체와 교육계

인천의 일자리 정책 대부분은 시와 연관돼 있지만, 실질적인 사업 진행은 경제지원단체나 교육기관들이 맡고 있다.

일자리 창출 사업의 행동대장 격인데, 기관별로 성격이 다른 것처럼 관련 사업을 어디에서 진행하느냐에 따라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우선, 올해 일자리 사업 참여가 활발한 인천상공회의소는 그동안 중소기업은 뽑을 사람이 없고, 구직자는 일할 곳 없는 인력 미스매치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력 양성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인천상의가 운영기관으로 있는 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대표적이다.

위원회가 벌이는 사업의 핵심은 '인천 중소기업의 수요 조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위원회는 기존 인력 양성 시스템이 기업의 인력 수요보다는 훈련기관의 교육 분야와 능력에 치중하다 보니 인력 미스매치 현상을 해결하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

위원회는 지난해 말부터 인천 기업의 신규 인력 수요와 재직자 직무교육 수요를 파악했다. 그 결과, 8484명의 인력양성 수요가 있었다.

위원회는 인력 양성을 위해 3개의 공동교육훈련기관(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인하대학교)과 6개의 파트너 교육훈련기관을 선정했다.

현재 사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위원회는 앞으로 자리를 잡으면 지역 인력 양성과 수급을 총괄하는 역할까지 소화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보고 있다.

사업의 수요조사를 총괄한 이종환 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선임연구원은 "대부분의 인력 양성 사업이 훈련 프로그램을 먼저 만들고 그에 맞는 사람을 찾아 진행하던 식이었다면, 이번 사업은 기업 수요 조사를 통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방식이라 접근 자체가 다르다"며 "수요조사 결과는 사업 추진 방향과 각 산업별 세부 추진계획 등을 세우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지방중소기업청은 최근 무역인력 공급 시스템 마련과 고등학생을 지역 중소기업으로 유도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인천중기청은 FTA 영토가 계속 넓어지고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유형이 복잡해짐에 따라 이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수출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지역 수출 초보기업들은 수출 전문인력을 구하지 못하거나 무역담당자의 잦은 이직 등으로 FTA 무역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해외 마케팅 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게 중기청의 설명이다.

인천중기청은 인천여성취업지원센터, 연수구청 등과 함께 무역 경력 단절여성 및 외국어 가능자, 무역전공자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해 교육시키고 있다.

지난 4월14일부터 25일까지 수출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을 중소기업 10개사에 공급하는 성과도 올렸다.

인천중기청은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를 통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

지난 6월 인천중기청은 13개 특성화고교와 11개 중소기업 단체, 2개 중소기업 지원기관들과 함께 올해 인재활용협의회 운영 방향과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고등학생 인력 활용에 관심을 갖는 곳이 한국산업인력공단 중부지역본부다.

지난 5월 중부지역본부는 시 교육청과 인천지역 소재 특성화고 교장 협동자율장학위원회, 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손종흥 한국산업인력공단 중부지역본부장은 "민·관·산·학 협력 조직체인 인천 노사민정 HRD 거버넌스가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안정적 취업 및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중소기업에는 인적자원개발 및 우수 인력공급을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