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세월호 참사 희생자에 조의를"
기초단체장 새누리 3·새정치 1·무소속 1곳 … 5곳 접전
▲ 5일 새벽 6·4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에 당선된 새누리당 유정복 후보가 지지자들과 당선 축하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은 '안정'을 택했다. 초박빙의 상황에서 엎치락 뒤치락 접전을 벌인 끝에 투표 시민 중 과반수는 '유정복'을 민선 제6기 인천시장으로 뽑았다.

유 후보는 개표 막판이 되서야 당선 소감을 밝혔다.

4일 제6회 동시지방선거일을 넘기고, 개표가 90%를 넘겨 당선에 확신을 갖고 시민 앞에 섰다.

유 후보가 당선인으로서 처음 언급한 발언은 바로 '세월호 참사'였다.

지난 3월 말 안전행정부 장관직에 사표를 던지고, 국회의원직을 내놓으면서까지 인천 시장 후보로 출마해 초반까진 시민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다 4월16일 세월호 참사로 박근혜 정부에 대한 '안전 심판론'이 제기되며,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유 후보까지도 비판을 감수해야 했다.

이후 당내 경선에서도 험난한 경쟁을 벌여야 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상대인 새정치민주연합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와 많게는 10% 이상까지 벌어졌다.

세월호 참사 후 안전 문제가 유 후보 정치인생까지 뿌리채 흔들어 놓은 셈이다.

유 후보는 "먼저 세월호 참사로 유명을 달리한 희생자들에게 다시 한번 조의를 표한다"며 "300만 인천 시민은 변화를 택했다. 시민 열망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온 역량을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후보 시절 내놓은 각종 공약을 이행하고, 인천 부채 해결을 위해 당장 '부채 해결단'을 꾸리겠단 입장을 나타냈다.

이어 "인천 부채와 지역경제 침체가 가장 심각하다"며 "부채 해소를 위해 부채 전담 부시장, 재무개선기획단, 국비확보전담팀을 신설하겠다"는 향후 행보를 언급했다.

여권에 불리할 것이라 전망된 이번 선거에서 새누리당의 10개 군·구청장 후보들도 선전했다.

4년 전 선거에서 8개 구청장 전패라는 결과가 이번엔 중구, 동구 등에서 구청장을 배출하는 기염을 토했다.

새누리당의 옹진군수와 무소속이지만 보수색채를 띄는 강화군수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압승하며, 5일 오전 3시 현재 3곳에서 기초단체장의 당선이 유력시 되고 있다.

더구나 인천 표심을 가늠할 수 있는 서구와 연수구에서조차 각 구민들은 새누리당 후보의 손을 들어준 것에 향후 선거에서 새누리당 강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반면 세월호 참사 후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시민 표심을 자극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시장 선거에서 패배했고, 기초단체장에서는 1곳만 당선자를 냈다.

선거 결과로 인천에선 상당한 시정 변화가 예고됐다.

송 후보 측근들이 맡은 시정 고위직들의 줄사퇴에 이어, 민선 5기 중점 사업으로 추진된 부지 매각 후 투자들이 원점에서 재검토될 가능성이 크다.

투표 결과 인천은 또다시 투표율 하위권이란 오명에 휩싸였다.

지난 5월30·31일 진행된 사전투표에서 17개 시·도 중 10위권에 오르며, 투표율 상승을 기대했지만 막상 본 투표에선 53.7%의 투표율로 전국 평균 56.8%보다 낮은 전국 15위에 올랐다.

저조한 투표율에 일각에선 인천 시민의 '정치 무관심'이 다시금 고개를 들었다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유 후보는 "세월호 참사 후 시민들에게 얼굴 알리는 게 이번 선거에서 가장 힘들었다"며 "앞으로 경제와 교육, 복지 등을 중심으로 인천을 끌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