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는 이번 6·4 지방선거에서 시장·교육감·기초단체장·시의원·구의원을 비롯해 각 당별 비례대표 의원까지 뽑아야 한다. 각 후보를 알아보기 위해 두터운 선거공보물을 일일히 찾아보기란 곤혹스럽기 마련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지역별 후보 정보와 공약을 알아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각 후보의 기본적인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선거통계시스템' 홈페이지(http://info.nec.go.kr/)에 수록돼 있다. 후보자 메뉴에서 선거 종류와 지역을 선택하면 각 후보의 사진과 함께 기호, 성명, 경력, 납세실적, 전과유무 등 후보자가 직접 등록한 대다수의 정보를 볼 수 있다.

후보 공약도 이 홈페이지에 등록돼 있다. 후보 이름 아래에 위치한 '공약보기'를 선택하면 선거공보, 선거공약서, 5대공약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각 후보의 공약은 피디에프(PDF) 형식의 파일로 제공된다. 이 파일을 열람하려면 어도비리더(Adobe Reader) 등 무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한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http://www.manifesto.or.kr/)는 각 당의 정책 공약집과 주요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의 공약을 제공한다.

본부는 선거 전 제출받은 공약과 답변을 근거로 임기 말 공약이행도를 평가하고 있다. 만약 재선에 도전하거나 과거 선출직에 몸 담았던 후보가 있다면 그동안 공약을 얼마나 지켰는지도 들여다 볼 수 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