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 사업 비롯 재보선·대선까지 영향
6·4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경기지사 선거결과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돼 있다.

향후 도정운영 방향은 물론 7·30 재보궐 선거와 19대 대통령선거와도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가 여당 후보의 승리로 끝날 경우 현직 김문수 지사의 사업 대부분은 승계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도 그 동안 김 지사의 8년간 도정 운영을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해 왔다.

반면 야당 경기지사 후보가 탄생할 경우엔 현행 사업에 전반적인 손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김진표 후보는 지난 선거운동 과정에서 김 지사의 재정파탄을 꾸준히 강조해 왔다.

또 이번 선거는 전국단위 지방선거이긴 하지만 박근혜 정부의 전반기 국정운영 평가의 성격이 짙다.

선거결과에 따라 오는 7월 재보선에서 여야의 유불리가 엇갈릴 것이란 게 정가의 일반적 분석이다.

도내 재보선 지역구는 대법원에서 의원직 상실형이 확정된 수원을과 평택을을 비롯해 단체장 출마 지역인 수원병(남경필)·수원정(김진표)·김포(유정복) 등 모두 5곳이다.

특히 이번 재보선에 손학규 공동선대위원장,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 등도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 후보의 경기지사 선거 승리 여부에 따라 이들 거물급 정치인의 셈법도 복잡해 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수도권 최대도시인 경기도는 민심의 척도이자 2016년 대선에서 결코 무시못할 표밭이다.

이번 선거에서 여당이 야권후보에 경기지사직을 내줄 경우 정권 재집권에도 위기가 올 수 있다.

현 정권 심판의 성격을 띤 지방선거에서의 패배는 향후 국정운영에도 정치적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있을 재보선 및 대선과도 긴밀한 관계에 있는 이번 선거의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윤현민 기자 hmyo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