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원 부천지도원 원장
   
 


▲ 부천지도원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한마디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위한 기술지원과 산재예방 서비스 지원활동이다.
위험한 기계에서 다치지 않도록 안전지도를 하고 건설현장의 추락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위한 안전점검과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 각종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해주고 교육과 홍보를 통해 사업주와 근로자의 의식을 개혁시키는 교육홍보사업을 벌이고 있다.
▲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역점 추진사업은
-우선 안전지도사업이다. 재해가 발생했거나 재해발생 우려가 있는 사고성 재해 다발사업장이 부천과 김포지역에 1천200여개소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재해를 줄일 수 있는 재정지원과 기술지원을 적극해나갈 방침이다.
또 건설재해가 지난해 37%정도 증가했는데 건설현장 규모별로 기술지원 방식을 차별화하는 등 위험공사 현장을 중점지원할 계획이다. 대규모 건설현장에는 협의체 간담회 및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서비스업종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지난해부터는 서비스업종까지 재해예방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직능단체를 활용한 서비스 직종별 맞춤식 재해예방사업을 적극 전개할 계획이다.
▲ 부천지도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외국인 근로자 융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주노동자 축구단과 친선활동 및 안전보건교육, 재해상담 등 지원과 명절맞이 금품지원, 다문화가족축제(9월), 자율참여 봉사지원,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국어 및 컴퓨터 교육지원을 월 1회 실시하고 있다.
또 불우시설 등 주거환경 개선활동을 벌이고 있고 자매결연마을 지원활동과 친환경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 사업주·근로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산업안전보건법 기준들을 철저히 준수하고 자율적으로 재해예방사업을 적극 추진하면 산업재해는 예방할 수 있다고 본다.
사업주와 근로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부천=오세광기자 sk81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