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보영여자고등학교
   
 


동두천 보영여자고등학교(교장 백형철)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나라와 겨례를 사랑하는 여성을 기른다는 설립이념을 충실하게 실천하고 있다.

이 학교는 '참되고·착하고·아름다워라'는 교훈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사람, 이웃을 배려하는 정직한 사람,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을 육성하고자 사랑으로 가르치고 믿음으로 배우는 즐거운 학교(학교상), 솔선수범과 꾸준히 연구하는 교사(교사상), 서로 사랑하며 협력하는 학생(학생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동두천 보영여자고등학교 전문계 전경. /사진제공=보영여자고등학교


보영여고는 지역과 학교 여건을 고려한 수준별 교과학습, 기초학력책임제 운영, 각종 보충수업과 영수를 비롯한 각종 경시대회 등 학생개별 맞춤식 교육지도과 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지난해 활발한 교육활동을 펼쳐 대통령표창, 장관표창, 교육감표창 등 다수의 우수교사 표창을 수상해 전국 명문학교로 자리잡고 있다.

보영여자고등학교는 60년 4월14일 학교법인 신흥학원 설립인가 이후 67년 3월29일 3학급으로 신흥여자고등학교 설립인가를 받은 뒤 74년 보영여자상업고등학교, 82년 보영여자종합고등학교로 교명 변경과정을 거쳐 2002년 3월2월 현재의 학교명으로 교명을 변경했다. 올 2월 제41회 졸업생(242명·졸업 누계 1만1천870명)을 배출하며 지역 인재양성의 산실로 자리잡은 43년 역사의 보영여자고등학교의 교육이념과 철학을 살펴본다.
 

   
▲ 동두천 보영여자고등학교 인문계 전경. /사진제공=보영여자고등학교



▲ 학력과 인성을 위한 체력사업

보영여고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바로 알고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는 인성교육과 적성검사, 우울증 선별검사 등을 통해 학생 자신의 정신건강과 인성·적성을 바로 알고 진로노트 제작 및 활용에서 자아와 직업을 탐색해 미래 설계는 물론 예절실을 활용해 재량·계발활동·관련 수업시간을 통해 전통 예절과 다도 체험 및 미래 직장에서의 예절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 아침묵상을 매주 2회씩 운영해 수업시작 전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가르치고 있으며, 꽃동네 체험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해 장애인, 홀몸노인, 어린이에 대한 배려심을 배양하고 있다.

특히 학생생활지도는 학력향상을 꾀할 수 있다는 경영방침 아래 '인사 잘하기', '지각·결석 안하기', '실내·외화 구분해 신기', '교복 바르게 입기' 등 기본 생활지도에 충실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건의 사항이 가장 많은 교복을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하복은 지난해부터 동복은 올해부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새롭게 개정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 학업성취 운영

이 학교는 학생수준에 맞는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 운영하고 있으며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교과별 동료장학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또 영어과와 수학과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해 학생의 수준에 맞춰 학력 제고는 물론 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영어과,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는 등 학생 중심의 수업을 위한 준비를 마련했다.

전문계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인 학생의 경우 기초학력책임제를 운영, 수학과 수업을 진행해 기초학력 미달 인원(100%)모두 구제와 영어와 수학의 기본 학습을 위해 보통과 학생들 중에 하위 20%미만의 학생들에게 특별 보충수업을 실시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중간고사 대비 기말고사의 점수가 상승은 물론 영수 경시대회에서도 학습의욕을 고취시켰다.

학업성취를 제고하기 위해 대학생 멘토링제를 활용 방과 후 수업은 1, 2학기 총 6팀(1텀 20시간)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수업과 별도의 영재학생 보충수업을 실시해 하계방학과 동계방학 중에는 집중적인 특정 기한 내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방과 후 수업을 실시해왔다.

보영여고는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발굴해 계발하는데 유익한 계발활동 부서를 봉사활동, 학술, 학예, 종교활동, 여가문화, 체육활동을 구분해 44개 부서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 학교교육환경 개선사업

보영여고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총 41억원9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학교교육환경 개선 사업에 투자하고 시비 6억3천만원, 도비 6억원, 도교육청 29억6천만원의 지원을 받아 교육교실정보화사업(8실) 및 교육환경개선사업 다목적강당 신축, 냉난방시설개선, 운동장시설보수 등 시설개선사업을 실시했다.

교육정보사업은 lCT 활용 교육과 e-learning 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학교의 노후 영상기기를 전면 교체해 전학년 전교실에 전자칠판을 설치했다.

 

   
 


▲ 다양한 특별·재량활동 운영 활성화

이 학교는 전국 최고의 골프실력을 갖춘 골프부란 명성에 걸맞는 국가대표와 상비군을 다수배출하고 많은 졸업생들이 연세대, 경희대, 건국대 등에서 현역선수로 활약하고 있으며, 올 2월에 졸업한 양수진 학생은 전국 각종 대회에 출전해 우승은 물론 상금랭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백형철 교장은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한 바른 인성교육을 최우선 교육목표로 설정해 일반 교과과정을 비롯한 방과 후 수업 등 학생들이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목적 강당의 자율열람실과 기숙사를 활용해 쾌적한 자기주도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백 교장은 또 "영어교과교실제 수업으로 학생 모두가 보다 높은 차원의 영어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1인1악기 이상을 익히는 '예능교육'과 1인1종목 이상 습득할 수 있는 '체육교육' 등 소질과 적성을 키우는 특별활동을 중점지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동두천=김태훈기자 kim6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