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교서 즐기는 전통문화 체험
글로벌 금융위기로 축쳐진 가장들의 어깨를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의 훈기로 가볍게 하자. 설 기간 동안 가족들과 함께 인천·경기 가까운 근교로 '마실'을 다녀오는 건 어떨까.

◇인천대공원

명실상부한 인천의 대표 나들이 코스 인천대공원. 자연을 벗 삼은 산책로와 300여 종의 희귀식물을 품에 안은 식물원, 그리고 야트막하게 자리 잡은 관모산은 사람들의 발길을 잡아끌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눈썰매장도 있어 아이들의 놀이 공간으로 제격이다. 26일 설 당일에는 점심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야외극장 특설무대에서 전통 민속놀이 체험행사로 투호놀이, 제기차기, 윷놀이, 윷점보기, 전통가마, 짚말타기, 절구·맷돌·지게 체험, 신랑신부 의상·장군의상·황룡포 의상 등 민속의상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벌어진다. 연날리기 시험, 풍물패, B-Boy, 쇼부라스 공연, 가래떡 구어먹기, 전통차·커피 등 먹을 거리도 제공된다.
국철 1호선 송내역에서 15번, 16번, 30번, 좌석 103번 버스를 타면 공원 정문에 닿는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서울외곽순환도로를 나와 장수 나들목을 지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월미공원
설 당일에는 월미공원 한국전통정원에서 풍성한 행사가 열린다.
26일 설 당일 오후 2~5시 은율탈춤 공연과 얼음조각, 다도체험, 연·제기만들기, 떡메치기, 전통음식체험, 가훈써주기, 토종비결 등 민속체험과 널뛰기, 윷놀이, 고리던지기, 투호, 굴렁쇠, 제기차기 등 놀이체험이 열린다.
부대행사로 요술풍선 만들기, 캐릭터 동물나라, 장인 연 날리기 시연, 장기자랑 등이 마련돼 있다. 서부공원사업소 운영과 032-440-5923.
민속체험을 했다면 옆 한국이민사박물관을 들려보자. 박물관 자체도 좋지만 다음 달 15일까지 기획전시홀에서 우리아이 꼬까옷 특별전이 열린다. 배내옷, 백일옷, 돌복, 7~8세 어린이 한복 및 관련소품 등이 전시중이다. 설 연휴 기간에는 문을 열지만 28일에는 휴관한다. 평소에는 월요일 휴관.

◇자유공원과 차이나타운
맥아더 장군 동상과 한국 최초의 인천기상대가 있는 자유공원은 인천에서 설을 맞는 이들이 꼭 둘러봐야 할 명소. 커다랗게 늘어선 나무들을 벗 삼아 자유공원을 한 바퀴 돌아보면 이곳이 인천의 관광명소로 꼽히는 이유를 몸소 느끼게 된다.
자유공원을 둘러본 뒤에는 바로 밑 차이나타운에서 가족들과 자장면을 한 그릇 맛보는 것은 필수. 자장면의 원조는 어디서도 쉽게 접할 수 없는 맛이다.
추억을 담고 싶다면 화교학교인 중산학교 옆에 장식된 삼국지 부도를 대상으로 '찰칵'해도 좋을 듯.

◇놀이공원
과천 서울랜드는 기축년을 기념해 소띠 입장객에게 자유이용권을 50% 할인해 준다. 031-509-6000
용인 에버랜드는 전통과 현대가 함께하는 문화마당을 펼친다.
사물놀이 '둥둥 희망 한마당'과 뮤지컬 '코리아 판타지'를 공연하고, 한켠에선 비석치기와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경연이 펼쳐진다.
이밖에도 환상적인 퍼레이드와 각종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돼 어린아이들과 설 연휴를 즐기기엔 제격이다.
031-320-8660.

◇쌓인 피로, 스파로 풀자
포천에 자리잡은 '신북온천 환타지움'은 하루쯤 시간을 내 찾기 좋은 온천이다.
1994년 개장 이후 물 좋은 온천으로 소문이 자자한 곳으로, 용출량이 많아 하루 1만여 명의 입장객을 소화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지하 600m에서 나오는 물이 갱년기 장애와 노화방지, 신경통, 심장병, 무좀, 아토피 등에 치료가 있다고 알려져 집안 어르신들을 모시고 가도 좋은 곳이다.
또 유수풀, 유아풀, 파도풀 등 어린이들이 한겨울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설도 갖췄다. 031-535-6700
이천에 자리한 '테르메덴'는 3만여평의 울창한 숲에 둘러쌓여 세계적 규모의 바데풀을 자랑하는 독일식 온천이다.
나트륨 알칼리성 온천수가 하루 1천500t씩 솟아나고, 기능성 시설 10종이 설치된 바데풀과 다양한 아이템탕 등이 첨단시설을 자랑한다.
이밖에도 닥터피시탕과 돌솥이천쌀밥, 도자체험코스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다. 031-645-200

◇클릭만 해도 상품이 풍성
설을 맞아 당첨확률이 높은 이벤트에 응모해 보는 것도 좋다.
지난 19일로 인천세계도시축전 D-200일을 맞은 인천세계도시축전조직위원회에는 도시축전 성공기원과 새해소망 메시지 남기기 이벤트를 벌인다.
'인천□□도시□□은 2009년□월□일부터 □□월□□일까지 □□일 동안 개최됩니다.'중 □에 글을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4인·3인가족 입장권, 어른·청소년·어린이입장권 등 푸짐한 상품이 주어진다.
참가는 인천세계도시축전 홈페이지(www.incheonfair.org)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정답도 홈페이지 곳곳에 숨어 있다.

◇ 알아두면 편리
구월·삼산농산물도매시장은 설 당일부터 3일간 휴장하고 가좌축산물도매시장은 24~27일 휴장한다.
저렴한 가격에 축산물을 구입하려는 시민은 서둘러야 할 듯하다.
설 연휴 기간인 25~27일 인천지역 24곳의 공영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된다. 단 민간위탁 공영주차장 8곳은 유료다. 시설관리공단 교통운영팀(032-579-2701~2)에 미리 문의를 해 보면 유·무료를 알 수 있다.

/글=김칭우기자·사진=박영권기자 blog.itimes.co.kr/ching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