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나라당은 내달 중 대북 식량지원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지난 4일 국회에서 황진하 제2정책조정위원장과 통일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 식량지원 계획을 논의, 이같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정이 북한에 식량 지원을 하자는 데는 이견이 없었다"면서 "다만 시기는 추석이 지난 뒤 10월초 북한의 쌀 작황 등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하중 통일부 장관도 지난 3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출범 10주년 기념 축사에서 "앞으로 인도주의적 정신과 동포애에 입각해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식량지원을 검토할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식량 지원 방식과 관련해서는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하거나 직접 지원, 또는 차관 형식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식량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북한과 접촉을 넓히기 위해 직접 지원하는 방식을 염두에 두고 북한에 의사타진을 하고 있으나 아직 답변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정은 북한이 1년간 필요한 식량이 500만여t이나 지난해 생산량이 403만t에 그치는 등 해마다 100만t 가량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북한이 미국으로부터 50만t의 식량 지원과 함께 WFP로부터 15개월간 5억달러에 달하는 식량을 받기로 한 데다 올해 쌀 수확량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돼 선뜻 식량지원을 요구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당정회의에서 통일부는 WFP가 우리 정부에 2천만∼6천만 달러 수준의 식량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WFP를 통할 경우 인건비를 포함해 행정비용이 15∼20% 가량 들어 직접 지원보다 효율성이 떨어지고 차관형식 지원도 적잖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당정은 식량 지원이 이뤄질 경우 전임 정부에서 북한에 보내기로 약속한 옥수수 5만t과는 별도로 지원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한나라당은 조만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와 당 의원총회 등을 거쳐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