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종교편향' 논란에 대한 불교계 반발과 관련, 이르면 9일께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7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어떤 식으로든 추석 이전에 불교계와의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 청와대나 정부.여당의 공통된 생각"이라면서 "금주중 이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여권 내부에선 이 대통령이 9일 국무회의 또는 같은 날 밤 TV로 생중계되는 `대통령과의 대화' 시간을 빌려 적정한 선에서 불교계에 유감을 표명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이는 9일을 제외하고는 추석 연휴 이전에 입장을 표명할 만한 마땅한 계기가 없는데다 대통령이 직접 유감의 뜻을 밝히지 않고서는 이번 사태가 좀체 수습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이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25일 "공직자들은 종교문제와 관련해 국민화합을 해치는 언동이나 업무처리를 해서는 안된다. 관련 부처에서 법과 제도적인 개선책을 강구해달라"며 종교편향논란에 대한 특단의 대책마련을 청와대 수석들에게 지시했으나 불교계의 반발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았다.

   현재 한나라당 일각에서 이 대통령이 불교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힐 기회로 국무회의와 대통령과의 대화 두 가지 방안을 고민하다가 대통령과의 대화로 최종 가닥을 잡았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으나 청와대는 "적절한 시점에 입장을 표명하겠지만 구체적인 시기나 형식, 발언 내용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일축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입장표명과 함께 조계종 최고 어른인 종정 스님 등 불교계 지도자들과의 회동 방안 등도 조심스럽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종교편향 방지법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불교문화재 유지보수 예산 확대, `10.27 법난' 특별법 제정을 통한 불교계 명예회복 등 대선공약 이행에 속도를 내는 방안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