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올해 4ㆍ9 총선에서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국회의원들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공상훈 부장검사)는 한나라당 박진(종로), 김성식(관악갑) 의원을 최근 불러 조사했다고 1일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1월21일 지역구인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모 구의회 의원 등 수십명과 식사를 하며 자신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듯한 취지의 발언을 해 고발을 당했다.

   검찰은 박 의원 소환조사에 앞서 이 행사 장면을 휴대전화 동영상으로 찍은 고발인을 불러 조사했다.

   김성식 의원은 총선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의 지지 동영상을 자신의 홈페이지 등에 올려 놓은 혐의를 받고 있는데, 그는 논란이 되자 "선거 60일 전에 촬영된 것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었다.

   뉴타운 공약과 관련해 한나라당 의원들의 검찰 소환도 잇따를 전망이다.

   검찰은 총선 때 오 시장으로부터 뉴타운 지정 약속을 받아냈다는 발언을 했던 정몽준(동작을) 한나라당 최고위원에게도 조만간 출석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김성식 의원의 지지 동영상을 촬영해 준 경위와 정몽준 최고위원과의 뉴타운 지정 관련 대화 내용 등을 조사하기 위해 오 시장 또한 직접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또 뉴타운 공약과 관련해 서울북부지검이 현경병(노원갑)ㆍ신지호(도봉갑)ㆍ유정현(중랑갑) 의원, 서울남부지검이 안형환(금천) 의원을 각각 수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들 한나라당 소속 외에도 김희철(관악을) 민주당 의원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