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6일 종교편향 시비로 불교계에 걱정을 끼친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불교계의 종교편향 불식 관련 건의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공직자의 종교편향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및 공무원 징계령에 근거해 종교차별금지 및 위반시 징계 등의 조항을 신설하고, 종교편향 방지를 위한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관계부처와 협의해 '공무원교육지침'에 종교적 중립 관련 교육을 의무화하고, 교원연수 '표준교육과정'에 종교 중립성 내용을 신설하는 한편 공무원들이 종교 편향이나 차별 등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연말까지 차별예방편람을 제작해 각급 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불교계가 요구한 어청수 경찰청장의 퇴진 문제에 대해서는 어 청장이 불교계를 방문해 유감을 표명토록 하고, 조계사에서 농성 중인 촛불시위 관련 수배자 해제 문제는 법과 원칙에 따르되 불교계의 의견을 참작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불교계가 대통령의 사과 및 공직자의 중립을 촉구한 부분은 대통령이 어제 청와대 수석들에게 '공직자들이 국민화합을 해치는 언동과 업무처리를 해서는 안된다'고 지시한 것으로 충분히 입장표명을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27일 예정된 범불교도 대회가 종교적, 평화적인 행사로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불교계에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