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첩·차명 부동산거래 철퇴당, 개인동향보고제 도입도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올 가을 지도부 개편을 앞두고 고위직 부정부패와의 전면전을 선언하고 고강도 사정의 칼날을 빼들었다.
이에 따라 첩을 두거나 호화판 해외여행을 하는 것은 물론 차명으로 부동산을 사고팔거나 고급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 고위 관리들이 '철퇴'를 맞을 전망이다. 특히 베이징(北京)시와 광둥(廣東)성, 지린(吉林)성 당위원회와 사법기관들이 잇따라 고위직 간부들의 부패를 뿌리뽑겠다고 벼르고 있어 앞으로 대규모 사정한파가 예고되고 있다.
중국 신문들은 6일 고위 소식통들의 말을 인용해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가 지난달 9일 제7차 전체회의를 열고 고위직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전략을 확정했다 고보도했다. 이들은 "당 중앙이 부패와의 전쟁을 전면 확대하기 위해 고위직 인사들에 대한 개인수입 신고제 도입에 이어 이번에 또 다시 개인동향 보고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중앙과 지방의 부처장급 이상 고위직 간부들은 본인은 물론 배우자와자녀들의 결혼이나 이혼 등 혼인 변동상황과 출입국 상황 등 개인정보를 모두 신고해야 한다.
중국의 전문가들은 "부패를 저지른 고위 당국자들 대다수가 20세 전후반의 젊은 여성들을 첩으로 둔 것으로 밝혀져 축첩 행위와 부정부패가 직접적 연관이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밝히고, "최근 부패로 파면된 고위직은 공무여권이 아닌 일반여권을 이용해 가족을 외국으로 보내고 외국 은행에 불법송금한 비자금으로 도박 등을 즐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사정당국은 또 배우자나 자녀 명의로 부동산을 시가보다 터무니 없이 싸게 사들여 부당이득을 챙기거나 차명으로 부동산이나 자동차를 구입하는 행위도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박을 하거나 차명 주식투자를 하며 부당이득을 챙기는 행위, 직위를 이용해 자녀 결혼식이나 부친상 등 경조사를 통해 부를 축적하는 것도 적발되면 처벌을 받는다.
이와 관련 베이징의 정치분석가들은 "이번에 고위직 개인동향 보고제를 도입한것은 고위직 인사들의 정보를 파악하고 감시와 통제를 통해 부패를 뿌리뽑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최근 낙마한 고위직 간부들을 보면 생활상 자체가 불법행위나 부정부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결국 외국 도주라는 불행한 사태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당국은 최근 외국으로 도주한 부패 관리들이 4천여명에 달하며 지난 1988년부터 2002년까지 15년간 모두 1천913억달러의 자금이 외국으로 불법송금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후진타오 체제 출범 이후 부패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 사정당국은 지난해 대대적인 부패 조사를 벌여 전국의 고위 간부 2천600여명과 기층간부 2만768명을 처벌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