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방침 어긴 언론사 정간 등 강화 베이징 올림픽 앞두고 외신은 완화
중국 당국이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외국 언론의 보도제한을 완화하는 반면 내부 언론에 대해서는 보도검열 규정을 새로 만드는등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6일 보도했다.
중국공산당 선전부는 최근 관영언론을 통해 배포한 내부 문건에서 각종 언론 매체는 논란이 있거나 정치적으로 민감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기사를 작성할때는 반드시 허가를 받을 것을 지시했다.
아직 공식평가가 이뤄지지 않은 정치인, 혁명원로의 탄생, 또는 사망 주기를 기념하는 보도,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건을 다룬 보도는 반드시 사전 검열을 받도록 한것이다.
중국 현대사에선 역사적 사건과 혁명가를 기념하는 활동이 대규모 반체제 정치운동으로 발전하는 사례가 많았다. 지난 1976년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 사망에 이은 대규모 시위와 4인방 타도운동, 1989년 사망한 후야오방(胡耀邦) 총서기 추모활동에 이어진 톈안먼(天安門) 사태가 대표적인 사례다.
당 선전부는 앞서 지난해말 관영 언론에 대해 이런 주제를 다룬 보도를 자제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당국은 관영 통신사인 신화사에 의해 배포된 보도내용의 범위 내에서만 언론들이 이런 주제를 다루도록 했다.
중국의 한 언론 관계자는 중국 지도부가 오는 가을 열리는 당 17차 전국대표대회를 앞두고 분란의 소지를 없애고 화합하는 정치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결정이 내려졌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난해 11월 당 선전부와 국가신문출판총서는 베이징 지역의 주간지 '생활주간'이 사회적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주제를 다루지 말라는 당 지시를 위반했다고 질책한 뒤에 이런 결정을 내렸다. 생활주간은 당시 10월30일자에 문화대혁명 종료 30주년과 관련한 기사를 마오쩌둥(毛澤東), 장칭(江靑)의 사진과 함께 커버스토리로 올렸으며 9월11일자엔 마오 사망 30주년 기사를, 8월30일자엔 탕산(唐山)대지진 30주년 기사를 실었다.
중국 당국은 이번 조치 외에도 당 방침과 어긋나는 기사를 실었다는 이유로 언론사 경영진과 편집진을 해고하거나 정간, 폐간시키는 한편 인터넷 블로그, 대화방 포럼을 단속하는 등 내부 언론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반면 중국 정부는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지난 1일부터 외국기자들에 대한 보도제한 규정을 잠정적으로 완화, 당국의 여행 및 인터뷰 허가 없이도 자유롭게 취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