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제치고 R&D투자 대국 등극

중국의 연구개발비 지출이 일본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가 4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고서를 인용, 보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한 중국의 연구개발비는 올해 1천360억 달러에 달해 1천300억 달러인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연구개발 비용은 그러나 3천300억 달러인 미국에는 아직 크게 뒤지는 수준이다.
OECD는 이번에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경제권의 올해와 내년 연구개발비 규모 만을 전망했다.
OECD의 최근 공식 자료인 2004년 기준으로 한국은 283억 달러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세계 7위를 기록했다고 OECD 한국 대표부 측이 전했다.
2004년 기준 연구개발비 투자 규모는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프랑스, 영국, 한국, 캐나다 순이다.
중국이 비회원국인 만큼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6위인 셈이다.
이번 OECD 보고서는 중국이 연구개발비 지출을 크게 늘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최신 자료다. 서방국가들은 중국의 연구개발 예산 증가를 우려하기 시작했다.
더크 필라트 OECD 과학기술국장은 중국의 연구개발비 증가는 "그저 놀라울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연구개발 투자가 급속히 증가해왔지만 일본을 이렇게 빨리 앞선 것은 놀랍다"면서 연구개발비는 대부분 기초과학연구가 아니라 급성장하는 중국 시장의 생산품을 바꾸기 위한 개발분야에 투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과 유럽, 일본 특허당국에 등록한 중국의 특허 수는 아직 많지 않다. 또 가짜 논문 등 학문적 사기 사건이 속출해 연구개발비가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필라트 국장은 상하이나 베이징에는 채용할 수 있는 숙련된 과학자가 많기 때문에 일부 다국적 기업들이 순수 연구 부문을 중국으로 옮기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에서 기초적이고 획기적인 연구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대학의 과학 관련 학과에 대한 지출을 늘리면서 다국적 기업의 연구소 유치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美 제치고 2020년 車시장 석권

중국은 2020년까지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 될 것이라고 중국 정부계 연구소 부주임이 4일 전망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정책연구실의 정신리(鄭新立) 부주임은 중국의 자동차 생산이 향후 연간 10%씩 성장해 2020년에는 1천500만대에 이를 것이라면서 이렇게 전망했다.
그에 따르면 승용차가 전체 생산량의 60% 정도를 차지하게 된다.
중국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작년 자동차 생산량은 2004년 대비 12.56% 증가한 571만대였다.
정 부주임은 국내기업인 지리 자동차와 체리 자동차를 시장확장에 대처할 수 있는 기업으로 꼽았다.
그는 "이들의 성공은 우리의 지적자산을 토대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으며 중국의 자동차 산업이 전적으로 우리의 노력에 달려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체리 자동차는 값싼 자동차를 주로 개발도상 3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지리 자동차 창업자 회장인 리슈푸는 2008년까지 미국에서 자동차를 팔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지난 9월 로이터통신에 밝혔다.
지리자동차 주식은 올들어 지금까지 홍콩증시 등록 중국 기업의 주가지수인 H-지수 상승률 61%를 크게 웃도는 165%의 상승을 기록했다.
중국은 지난해 전년대비 120% 증가한 17만2천800대를 수출해 처음으로 자동차와트럭 순수출국이 됐다.
자동차 업계 경영자와 분석가들은 중국 자동차 메이커의 생산능력에 대해 아직 회의적이다. 그러나GM, 폴크스바겐 등은 중국의 자동차산업 전망에 우려를 표명하고있다.
중국 상무부 관리는 지난달 중국은 향후 10년내에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수출을 1천200억달러로 늘려 세계 전체 자동차무역의 10%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웨이젠궈(魏建國) 상무부 부부장은 중국의 지난해 자동차 수출이 전년대비 34% 증가한 109억달러에 달했지만 이는 세계 자동차무역 전체의 0.7%에 불과하다고 말한것으로 신화통신이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