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에는 청(靑), 적(赤), 황(黃) 삼원색과 명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색인 백색, 명도가 낮을 때 나타나는 색인 흑색이 있다. 적색은 붉은 색을 말하는데 어느 물질이던 활발한 운동이 일어나고 있을 때는 열(熱)이 나고 열이 나면 붉은 색으로 변한다. 이것은 양이 절정에 이를 때 나는 색으로, 오행 중에 火에 속한다.
 몸에서는 심장에 있는 피가 가장 붉으며 가장 빠른 활동을 하고 있다. 동물은 붉은 것을 보면 불과 피의 이미지를 느껴 흥분한다. 실제로 불과 피는 에너지 활동이 극에 이르는 火에 속하여 활발한 활동을 한다.
 흑색은 밤의 어두운 색,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을 정지하고 음이 극한 상태일 때 나타나는 색으로 오행 중에 水에 속한다. 검은 색을 가진 물체는 다른 색깔을 가진 물체보다 활동이 느리다. 죽음의 색깔은 흑색이기 때문에 사람은 검을 것을 보면 어둠과 죽음의 이미지를 생각하며 두려움을 느낀다. 그래서 장례식에서 검은 색의 옷을 입는다. 일생 중에 노년기는 활동이 가장 느린 시기로 에너지 활동을 정지시켜서 인간의 생을 빼앗아 간다.
 청색은 봄의 색깔인 녹색을 의미하며, 양의 활동을 시작하는 색깔로 오행 중에 木에 속한다. 녹색을 보면 밖에 나가고 싶고, 일을 하고 싶고 청춘의 활기가 생각난다. 겨울 동안의 긴 잠에서 깨어나 봄에 싹을 틔우는 성질과 일치한다.
 백색은 어떤 물체가 무지개색인 태양 광선의 색을 반사하기만 하고 흡수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색이다. 에너지 활동이 정지되기 직전의 색으로 곧 에너지 활동을 중지하고 수축되기 시작한다. 노인의 머리카락이 백색으로 변하는 것은 이제 그만 머리카락의 활동을 중지하려는 때문이다.
 백색은 활발한 활동을 중지하고 쉬기 시작하는 오행 중에 金에 속한다. 결혼식 날 신부가 흰색드레스를 입는 것은 활발한 활동을 중지하고 결혼을 해서 아기를 생산하여 어머니가 되겠다는 표시이다.
 황색은 누렇게 익은 풍요의 상징인 황금의 색으로 오행 중에 土에 속한다. 황색을 띤 물체를 보면 어렸을 때 어머니를 보는 것과 같이 마음이 편안해 지는데 사방의 기운을 통치하는 물체의 색깔이다. 황색을 가진 물체는 土에 속하여 음이나 양 혹은 木. 火. 金. 水 한쪽에 치우친 성격을 가진 물체를 사이에 분쟁을 해결하고 조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중앙을 상징하기도 한다. 다음 ; 생각의 사고가 변해야한다. ☎(032)867-0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