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 전략 기후위기 선제적 대응하는 핵심
▲ 박남춘(왼쪽) 인천시장이 지난 2월26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서해안권 초광역 협력 대기질 개선사업 관계기관 업무협약식’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대기질 개선 메시지가 적힌 편지봉투를 넣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전 세계적 의제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중립’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됐다.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도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흡수량을 늘려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목표로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인천시가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저탄소화를 통해 ‘그린경제’로 전환하려는 움직임도 이런 노력의 일환이다.

인천은 화력발전소와 항만, 공항 등의 기반시설과 산업단지로 인해 대기 여건은 불리한 상황이지만, 미세먼지 농도는 갈수록 낮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30여년간의 수도권매립지 피해를 종식시키려는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도 가속화하고 있다.

2021년 인천시의 환경 정책은 ‘저탄소·그린경제·그린생활 전환도시 조성’이라는 목표를 향한다. 특히 그린뉴딜과 미세먼지 저감 대책, 물 관리 혁신 등에 방점이 찍혀 있다.

인천시는 '저탄소·그린경제·그린생활 전환도시 조성'을 목표로 올해 환경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전략은 △그린뉴딜 △대기질·유해환경 관리 강화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물 관리 혁신 등 크게 네 가지다. 특히 저탄소 시대에 발맞춰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인천형 그린뉴딜' 사업이 첫머리에 올라 있다.

 

▲그린뉴딜로 신성장 동력 창출

시는 지난해 11월 인천형 뉴딜 사업의 최종안을 공개했다. 시민대토론회에서 나온 '온실가스 감축' 의견을 바탕으로 '탈석탄 동맹' 가입, '2050 탄소중립' 연구용역 실시,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 조기 폐쇄 등이 추가 반영됐다. 시는 지역 특성을 담은 인천형 그린뉴딜의 이행을 위해 지난 1월부터 전담조직(TF)도 운영하고 있다.

인천형 뉴딜에서도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탈석탄 전략은 핵심 과제로 꼽힌다. 지난해 11월 영흥화력 1·2호기를 사용연한보다 4년 앞당겨 2030년 조기 폐쇄할 것을 산업통상자원부에 건의했던 시는 올 초부터 '2050 탄소중립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도 확대되고 있다. 시는 2035년까지 전력수요량 대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5%로 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양광 등 공공과 민간 부문을 대상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뿐 아니라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사업도 올 연말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을 목표로 본격화하고 있다.

 

▲대기질·유해환경 관리 강화

시민 건강과 안전과 직결되는 대기질·유해환경 관리도 한층 강화된다. 우선 시는 민선7기 공약사항인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의 공기질 관리시스템 구축'을 올해 400곳까지 늘리기로 했다. 시내 14개 지하도상가에선 초미세먼지를 측정해 관리하고, 지하역사에는 실내 공기질 자동 측정기기 48대가 설치된다.

시민 체감형 미세먼지 저감 대책도 추진된다. 시는 '항만·공항 미세먼지 관리계획'에 맞춰 7개 관계기관과 협력 체계를 이어오고 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인 10개 발전·정유 업체와는 '블루스카이 협의회'를 운영해 저감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소규모 사업장 등 기업 환경시설 개선과 노후차 저공해 조치 지원으로 생활 밀착형 미세먼지 저감 사업도 벌이고 있다. 지난해 3월까지 '제1차 고농도 계절관리제'가 추진된 결과,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25%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유해화학물질 안전 관리도 강화되고 있다. 화학물질 취급 시설 노후화, 낮은 안전의식 등으로 화학물질 관련 사고가 끊이질 않는 현실을 반영한 조처다. 시는 유해화학물질 사업장 교육뿐 아니라 배출사업장 정보 지도를 매 분기 공개하면서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119화학물질대응센터 개소를 앞두고 장비 확충 등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은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 확대, 수거 체계 개선, 소각장 현대화·건립 등 단계별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인천의료원의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일회용품 없는 장례식장' 사업을 확대한다. 기존의 획일적인 배출 방식에서 벗어나 품목별로 재활용 분리 배출 체계도 개선한다. 재활용 선별률을 높이기 위한 전용차량은 15대가 보급된다.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목표로 친환경 자체 폐기물 매립지 조성과 소각장(자원순환센터) 건립 계획도 구체화하고 있다. 시는 권역별로 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올 상반기 추진 방안을 이끌어내고, 시민 수용성을 높이는 홍보·교육도 병행하기로 했다.

 

▲물 관리 혁신을 통한 생태도시

하천 수질 개선과 하수 시설 확충을 통한 물 관리도 이뤄진다.

우선 인천형 뉴딜 과제 중 하나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 관리 체계가 구축된다. 지난해 39개 기관과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 관리 협의회'를 출범한 시는 내년까지 한강하구 환경기초조사를 진행한다. 한강하구 보전 관리 조례 제정과 관련 법 제정 건의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수질 관리와 생태하천 복원으로 하천 생태계도 개선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시는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전문가 등으로 '하천 수생태계 개선 민관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오염원을 조사하고, 관리 대책을 수립하는 기구다. 공촌천과 검단천에선 올해 생태하천 개선사업이 벌어지고, 서부간선수로 친수공간 조성 사업도 설계가 마무리된다.

20년 넘은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와 정비 사업도 올해 본격화한다. 시는 올 하반기부터 8개 차지구의 3120㎞에 이르는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용역을 시행한다. 노후 불량 하수관로 28.2㎞ 구간도 올해 말까지 정비된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발생지 처리 원칙 환경정의

수도권매립지 문 닫기 위한

인천 자체매립지 조성 박차

 

수도권 공동 대체 매립지 공모가 불발된 가운데 박남춘 인천시장이 환경부 장관과 서울시장, 경기도지사와의 회동을 제안했다. 수도권매립지를 문 닫기 위한 인천 자체 폐기물 매립지 조성도 본격화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근본적인 과제는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한 환경정의를 실현시키는 것”이라며 “건설·사업장 폐기물에 대한 환경부의 명확한 대안, 서울시와 경기도의 자체 매립 계획이 제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환경부에서 제안한 장관과 수도권 세 단체장의 회동을 환영한다”며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만납시다”라고 했다. 대체 매립지 공모가 무산된 이후 지난 15일 4자가 참여한 '수도권 대체 매립지 확보추진단' 회의에서 “환경부장관은 서울시장·인천시장·경기도지사의 양자 또는 다자 회동을 추진”한다는 결론을 내린 데 따른 응답이다.

대체 매립지 확보 논의와 별도로 인천시는 자체 매립지 조성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옹진군 영흥도로 최적지가 발표된 자체 매립지 주민협의체를 발족하고, 올 하반기 입지타당성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오는 10월에는 자체 매립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착수된다.

박 시장은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앞세운 '언 발에 오줌 누기'식의 대책은 또다시 미래세대에 짐을 떠넘기는 일이 될 것”이라며 “이번에야말로 반드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