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은 보육교사·유치원교사 혹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슬라임·키즈카페 관련 창업을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업무역량을 돕는 지도사/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57종 자격증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아이들이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어린이 키즈카페·베이비카페 관련 창업이 증가하고, 개별양육의 수요 증가로 관련 업무에 관심을 가진 또한 많아지는 가운데 해당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자 재능기부의 차원으로 마련되었다.

교육원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자기계발의 어려움이나 학습에 임하고 싶어도 부담되는 강의 비용과 시험 응시료, 교재 구입에 망설이는 이들에게 필요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다”며 “이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해 20대 이상 취업준비생의 취업, 재취업 성공에도 활용될 수 있으니 많은 학습자의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총 90만원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어 최대 3과정까지 신청 가능한 방식이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사교육비를 없애고자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4주에서 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추천 중인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어른의 입장에선 보이지 않는 아이들의 심리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아이와의 원활한 소통, 보육·육아 업무 효율성을 도울 수 있는 특징이 있기에 많은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과정이다.

또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술활동, 유아물감놀이 및 리스 만들기 등의 미술 활동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다. 해당 과정은 슬라임 만들기, 이색카페 관련 업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함께 추천되는 과정으로는 가베교구, 모래놀이 및 가족놀이 등의 놀이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특히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특수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과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청소년의 원활한 소통을 도울 수 있다. 해당 과정은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발달센터 혹은 아동복지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아이의 사회성을 돕기 위한 심리검사 도구 활용을 배워보는 발달평가지도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이 외에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및 어린이 독후감 쓰기 관련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영어공부 혼자하기 및 자연스러운 영어회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어린이 중국어 기초 학습에 초점을 맞춘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 역사를 대상 연령층 눈높이에 맞게 지도하는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자격증, IT·과학 교육을 위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이 있다.

특히 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 강사직, 방과후학교 수업 운영방식에 활용될 수 있는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그 중 인기를 받고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아이들의 식습관 개선과 함께 수학 과학 등을 활용한 세계요리 교육을 돕는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우리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볼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올바른 훈육과 부모의 마음가짐을 배워 아이와의 소통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앞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자격증 등 취득을 준비하고 있거나 한국어교원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등 국가자격증(공인·전문·기술) 종류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업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전망 좋은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을 찾는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정부지원금,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신청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무료강의를 지원하고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