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학습 교육으로 학습자의 전문성 향상을 돕는 ‘국제자격검정원’ 원격평생교육원이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어문법·단어·회화를 돕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중국어회화 한자쓰기 교육을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를 포함해 56종 자격증의 교육을 무료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공교육 활성화 정책 이후, 방과후학교(방과후수업)가 정규 수업 외 다양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운데 이에 관련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교육원은 영어·중국어 번역기, 해석기보다는 더 자연스러운 회화의 중점을 잡은 교육, 역사 수업과 IT·과학 등에도 활용되는 교육과정도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간편한 절차로 진행된다. 국제자격검정원(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총 90만원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어 최대 3강의까지 신청이 가능한 방식이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이벤트 취지에 맞춰 학습 부담을 없애기 위해 모두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된다. 강의기간은 4주에서 6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문제없이 배울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은 특징이 있다. 스마트폰과 PC로 장소에 제약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이는 취업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하다.

교육원의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은 동화책 및 노래와 스토리텔링의 이야기 중심으로 교육하여 모든 영어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은 학령기 아동 발달 단계에 필요한 영어발음과 문법, 알파벳 순서·기호표 활용 등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유용하다. 또한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은 중국어 한자사전에 있는 중국어 한자를 비롯해 성조 교육을 지도하며, 특히 방과후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습도 가능한 점이 있다.

한국사지도사자격증은 우리나라 역사적인 흐름을 중심으로 잡아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역사지도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라면 역사를 가르치는 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세계사지도사자격증은 세계문화의 형성과 교류과정, 인류가 걸어온 길의 교육을 통해 광범위한 시야와 삶의 지혜도 함께 배워볼 수 있다.

특히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육성과 역량에 필요한 창의력, 논리력 향상에 유용하며, 프로그래밍의 사용법을 배워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취득하기 좋은 과정으로는 피지컬컴퓨팅, 엑츄에이터·모터 등의 작동을 위한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실험 도구로 기초 과학의 상식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도 추천된다. 해당 과정은 이론과 다양한 촬영기법으로 볼 수 있는 실습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인기를 받는 카드 마술과 고무줄 및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 마술교육지도사자격증도 있으며, 식습관 개선을 위한 푸드테라피와 쿠키만들기 관련 요리수업을 배워보는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클레이아트 및 유아물감놀이와 스트링아트 등의 미술 활동의 교육을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 방과후학교 수업 운영 방식을 통해 프리랜서 강사의 역량 향상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 자격증은 여러 분야의 전문성을 도울 수 있으며,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인기다. 특히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과 국가자격증 종류(공인·전문·기술)를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 역량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은 전국 취업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운영 중이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와 띄어쓰기 검사기를 이용하는 이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예시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무료교육 문의는 카카오톡과 대표전화로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