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1년4개월을 앞두고 경기지역 전•현직 지방자치단체장과 산하기관이 경찰 수사 대상에 올랐다. 코로나19로 사회 공동체 전체가 집단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참담한 소식이다. 그러면서도 올 1월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경찰(경기남부경찰청)이 벌이는 고위 공직자 수사라는 점에서 그 결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경찰은 정찬민 국회의원(국민의힘)이 용인시장 재임 시절 토지 매입 과정에서 특혜를 얻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17일 정 의원이 시장 재임 시절인 2014∼2018년 기흥구 일대 토지를 사들인 과정에 대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또 지난 1일 성남시청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부정채용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은수미 성남시장 선거캠프 출신이라며 실명을 밝힌 40대 청원인과 비서를 지낸 이모씨가 지난해 9월부터 성남시와 산하기관에서 부정채용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경찰은 광명도시공사가 추진하는 6500억원 규모의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서 제기된 서류조작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하고 있다. 경찰은 광명도시공사 등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확보해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일부 광명시의원은 지난 3일 조사특별위원회 조사 결과를 근거로 경찰에 고발장을 냈다.

이를 놓고 일부에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 공세, 흠집 내기라는 말도 흘러나온다. 하지만 전•현직 자치단체장과 산하기관의 특혜와 부정채용 의혹이 불거져 시민들의 피로감이 극도로 높아졌다. 일반 시민들이 코로나19로 생활이 궁핍해지고 극도로 절제된 생활 때문에 집단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기에 더 그렇다. 방역 일선에서 일하는 공직자들도 경찰의 압수수색으로 어수선한 공직사회 분위기 탓에 제 일을 못 한다는 하소연도 들린다.

지금은 경찰의 시간이다. 말 많았던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힘 실린 경찰이 벌이는 고위 공직자 수사인 만큼 수사 방향과 결과가 관심을 끌고 있다. 경찰이 시민의 기대에 호응해 억울한 자 짐은 덜어주고 책임자에게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 줄지 지켜볼 일이다. 덧붙여 경찰이 시민과 공직사회가 겪고 있는 극도의 피로감을 하루빨리 덜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