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되는 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 조치 등으로 국민은 물론 기업, 소상공인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더욱 어려운 처지에 놓인 것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한부모가족 등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 가구들이다. 이에 정부와 경기도 내 지자체들이 촘촘하지 못한 복지 체계로 방치될 뻔한 도내 위기가정을 찾아내 돕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월 보건복지부가 '위기 수급가구 조사·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공문과 대상 명단을 도내 시·군에 전달했다. 정부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한부모가족 등인 수급가구를 특정해 이런 조치에 나선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지난해 12월 서울 방배동의 한 주택에서 60대 여성이 사망한 뒤 5개월이 지난 후에 시신이 발견되고, 발달장애 아들이 노숙에 몰린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면서 없던 시스템이 생긴 것이지만, 그나마 다행이다.

복지부는 수급가구이면서 단전·단수·단가스·건보료·금융연체·통신료 등 33개 위기항목에서 3개 이상, 소득인정액이 0원인 1만3000여 가구를 추렸고, 이 중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의 대상 가구는 2300여개로 집계됐다. 명단을 받은 도내 각 시·군은 수급가구의 경제, 주거, 돌봄 등 종합적인 상황을 확인한 후 위기 가구에 도움의 손길을 주고 있다.

용인시의 경우 조사 첫 달인 지난 1월 한부모가정, 장애인(뇌병변)으로 수급권에 있었으나, 생활고에 시달리던 가구를 발견해 생계·주거급여와 긴급지원생계비를 연계했다. 시는 또 사례관리대상자로 지정해 지속해서 도움을 주기로 했다. 수원시는 지적장애와 안구질환을 앓고 있는 딸과 사는 거동이 불편한 한부모가정 여성을 찾아 아동복지사업 단체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연락해 수술비 지원절차를 도왔다. 수원시도 한차례로 끝내지 않고, 계속 살펴보고 도와줄 방침이다.

포천시도 열악한 비닐하우스에서 사는 가족 4명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알아봐 지난 10일 입주자로 선정됐다는 기쁜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수급자 선정, 지원만이 아닌 '복지는 보호'라는 관점으로 이번 조처를 하게 됐다”는 복지부 관계자의 말대로 정부와 지자체가 합심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 가구를 보듬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기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