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계획 차질
연수구와 미추홀구·남동구 등 3개 구가 제시한 송도 소각시설 공동사용안을 두고 인천시가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습니다. 소각시설 용량 추가 증설 없이 다른 지자체와 폐기물을 교환하는 방안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 “명절은 집에서… 민자 터널 유료 운영”
이번 설 연휴에도 인천 민자 터널이 유료로 운영됩니다. 시는 지난 2017년 추석부터 명절 연휴 민자 터널 통행료를 면제해 왔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지난해 추석에 이어 이번 설 연휴도 유료로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사망 위험, 소득수준과 무관”
소득이 낮다고 해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정부가 격리와 치료 등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부담하고 있기 때문인데, 소득보다는 연령과 지병 보유 여부가 더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무늬만 자치경찰제 우려” 세부내용 개선
경기도가 오는 7월부터 시행하는 자치경찰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국가 경찰 중심의 일원화 모델이라는 이유인데 세부내용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 재난기본소득 접수 매일 7시30분부터
경기도가 첫날부터 신청자가 몰린 ‘2차 재난기본소득’의 접수시간을 앞당깁니다. 도는 신청자 분산과 직장인들이 출근 전에 신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 오전 9시에서 7시30분으로 1시간 30분 앞당겼습니다.

▲ 이 지사 ‘기본소득 탄소세’ 재차 강조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의 SNS에 ‘기본소득 탄소세’ 도입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탄소를 배출하는 기업 등으로부터 탄소세를 거둬 전 국민에게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국가 경제 대순환을 이뤄낼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