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올 한해 평화협력을 위해 중점 남북교류협력사업 지속추진, 남북교류협력 기반 조성, 평화공존 분위기 확산,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사업 등 지방정부 차원에서 실현 가능한 남북교류에 대비하고 중장기 평화협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시는 우선 중점 남북교류협력 사업 지속추진을 위해 농업 협력사업, 이이 선생 유적 문화교류, 인도적 지원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제3국을 통해 파주시 차원의 독자적 북측 교섭 창구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어 남북교류협력 기반 조성을 위해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관련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업을 통한 남북협력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9월에는 임진각에서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 전시회를 개최해 남북공동발굴의 성과와 남북사회문화 협력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청소년을 상대로 한 아이템도 준비하고 있다.

청소년을 상대로 평화공존 분위기 확산을 위해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공모하고 찾아가는 교육, 지역 내 활동 강사 교육 등 다양한 평화·통일 교육을 추진할 방침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남북관계의 경색국면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북협력 사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평화는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라며 “남북관계 회복에 대비해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평화·통일 교육을 통한 평화공존 분위기 확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